ADVERTISEMENT

[직격인터뷰 15회] 남경필 "총선 후 여야 의석 따라 총리·부총리 나눠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17년 대선 때는) 새누리당 후보 중 ‘내가 대통령이 되면 1당에게 총리를 주겠다’고 하는 분을 지지하겠다.”

9월 1일 오전 9시50분 중앙일보 오피니언 생방송 ‘직격인터뷰’에 남경필(50) 경기도 지사가 출연해 한 말이다. 내년 총선에서 야당이 다수당이 된다면 야당에 총리 추천권을 넘길 수 있어야한다는 얘기다. 남 지사는 이날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권 합의가 이뤄져 대통령께서 총선의 결과로 1당에게 총리를 주겠다고 한다면, 총선 결과 이후에 총리와 부총리의 자리가 여야 의석수에 따라서 나뉘어 질 수 있다”고도 했다. 그가 올해 3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내년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다수당이 되면 부총리를 야당에 주고, 새정치연합이 다수당이 되면 야당에 총리 추천권을 넘겨서 임기 말 안정적인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는 그가 그동안 강조해온 ‘연정’(聯政·연합정부·다수당이 과반수 의석을 확보하지 못했을 때 다른 정당과 협력해서 구성한 정부)의 연장선상에 있다. 남 지사는 이날도 "다음 대선에서 연정은 굉장한 화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직격인터뷰’ 진행을 맡은 강찬호 중앙일보 논설위원은 이날 남 지사를 ”‘연정 전도사’”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남 지사는 대선 출마 의향을 묻는 질문에 “(대선 때) 국민이 호출한다 해도 2018년까지는 삐삐를 꺼놓겠다”고 말했다. 차기 대선에는 출마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이어 “집단적 네트워크를 통해 포용력과 구조변화를 끌어낼 수 있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당에서 활동하는 사람에게 창조적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전달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회에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오픈 프라이머리에 대해서는 “오픈 프라이머리를 해야한다. 시대적 흐름”이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과거엔 대통령이나 총재가 권한을 가지고 있어 마음대로 했지만 그렇게 해선 안 된다”며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준다는 면에선 김무성 대표, 문재인 대표 모든 여야 의원들이 찬성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또한 강 논설위원이 “여권 내에서도 친박계열이 오픈 프라이머리에 대해 불안하게 보지 않냐”고 하자 “김무성 대표, 친박계로 나눌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며 “내년 총선을 앞두고 편을 가를 정도로 여권이 안정적인 상태가 아니다. 내년에 정치발이 아닌 경제발 여권의 위기가 올 수도 있다”고 답했다.

강 논설위원이 '김무성 대표 이후 의미있는 대선 주자가 나올 것이라 생각하는가'라고 묻자 남 지사는 김문수, 오세훈, 유승민 등을 지목하며 “지금 있는 사람들이 상당히 훌륭하다”고 했다. 또한 “유승민 전 원내대표에 대해 긍정적 시각이 있는 것 같다”는 강 논설위원의 말에 대해선 “당 안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다양한 지지계층을 확보하고 있는 여러 후보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남 지사는 또 “정치적 안정이 되지 않으면 기업인들도 불안하다. 이런 것을 제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장기적 노동개혁은 한 당이 할 수 없다. 정치적 안정이 모든 것의 시작이 되고, 그것을 통해 일자리도 만들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경기도와 제주도가 관광으로 협업할 수 있다”며 “스타트업 기업들을 유치하겠다”고 했다.

‘직격인터뷰’를 진행한 강 논설위원은 남 지사에게 “연정에 대한 필요성을 누구보다도 많이 느끼고 있는 것 같다. '정치 안정을 위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경기도의 연정이 먼저 성공을 거두겠다'고 한 말씀, 잘 들었다"며 방송을 마무리 지었다.

 

<다음은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강찬호 중앙일보 논설위원의 주요문답. >

-공천제도와 관련, 새누리당이 과거와 달리 오픈 프라이머리를 논의중인데 어떻게 보나.
“오픈 프라이머리 해야 한다. 시대적 흐름이다.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면에선 김무성 대표, 문재인 대표, 모든 여야의원들이 찬성한다고 보는데, 최근에 그걸 놓고 논란이 있다.”

-야당은 오픈 프라이머리 전부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던데.
“야당에서 말하는 현역기득권이 유지가 된다는 점은 일부 맞는 부분이 있지만 얼마든지 제도적으로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지금은 현역 한 사람과 정치 지망생 두 세 명이 묶여서 오픈 프라이머리를 한다면 현역이 유리하다. 그러나 신인들끼리 예선전을 먼저 치르고 거기서 1등과 현역이 1대1로 붙는다면 현역 기득권이 많이 없어질 것이다. 당내에 미리 후보를 뽑는 것은 여론조사와 당 심사로 뽑고, 현역과 신인이 겨루는 것은 국민의 오픈 프라이머리로 가는 식이다.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주며 신인들에겐 등용문을 넓혀줄 수 있다.”

-‘친박계의 지분을 뺏겠다는 의견 아니냐’는 말도 있던데.
“김무성 대표, 친박계로 나눌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편을 가를 정도로 여권이 안정적인 상태가 아니다. 특히 내년엔 경제발 여권의 위기가 올 수도 있다.”

-여당이나 친박계가 어느 정도 기득권을 원하지 않을까.
“박 대통령은 정치적 지지 기반이 확고하다. 공천권을 직접적으로 행사하는 게 아니라, 국민의 지지에 의한 도움을 준다면 명분도 있고 가능할 수도 있다.”

- 친박계 대표주자들은 박 대통령의 높은 지위를 배경으로 유권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말인가.
“대통령 지지율이 많이 올라가고 있는데, 이런 상황이라면 대통령으로부터 지지를 받는 후보는 당연히 유리한 위치를 가져갈 수 있다.”

-국정원 댓글, 메르스 등 지난 임기 동안 실수도 컸다. 이런 것들이 내년 총선에서 부정적으로 작용하지 않을까하는 걱정도 있다.
“지금까지의 실수보다는 앞으로가 중요하다. 대통령 지지율이 현재 50%정도에 와있다. 그동안 실수도 있었고 위기 속에서 극복해낸 모습도 있었다. 어떻게 보면 플러스 마이너스제로라고 생각한다.”

-‘새누리당이 잘한 게 없는데, 야당이 훨씬 못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재보선과 대선을 다 이겼고, 내년도 패배 일색은 아닐 것이다’란 의견이 있는데.
“대한민국 정치현실의 비극이다. 대한민국 국회 초선 비율이 50%가 넘는다. 늘 절반을 물갈이는 해왔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대한민국 국회는 발전하지 못했다. 물갈이만이 답은 아니다. 구조 본질을 바꾸지 않으면 여야가 계속 ‘치킨 게임’만 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다.”

-국회에 있을 때 독일식의 연정을 강하게 주장했고, 개헌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도 해왔다. 그러나 지금 대통령이 '개헌하면 블랙홀 된다'고 하면서 논의를 사실상 봉쇄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나.
"개헌은 현실적으로 지금 박대통령 임기 내에는 어렵다. 그래서 '방법은 이렇다'는 등의 주장을 하고 공부도 했지만 국회에선 못 이루었다. 그런데 지금 도지사가 되고 나서 하고 있는 것이 '여야 연정'이다."

-내년 총선에서 야당이 1당 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내년 총선이 어렵다면 다음 대선도 기회다. 대선에서 후보들이 대통령이 돼서 총선 결과에 따라 총리·부총리·장관의 의석수를 배분하겠다고 약속한다면 개헌하지 않고도 할 수 있다. 실제로 그렇게 해봤더니 싸움도 없어지고, 경제도 살아나고, 일자리도 많이 늘더라. ‘국민이 저것 참 괜찮네’라고 생각할 때 개헌하면 된다.”

-10년 전에 박대통령의 재보선 승리를 두고 당에서 소신 있는 목소리를 냈다. ‘승리의 독에 취하면 안 된다. 영남 정치, 재래시장 방문 정치 그만 하고 사람 좀 많이 만나라’. 지금도 박 대통령이 그런 모습이 있다는 지적이 있다.
“대한민국의 정치가 하나도 안 바뀌었다고 느낀다. 하지만 박 대통령 개인의 문제보다는 구조의 문제로 본다. 대통령과 집권 여당의 관계가 항상 처음에는 협력하다가 중간 이후부터 분화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런 게 우리 정치 구조의 한계다. 정치가 남을 딛고 일어서야 이길 수 있는 구조인데, 이런 식이면 늘 갈등만 불거지니까 이런 걸 바꿔주는 게 ‘진짜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구조적 혁신이 없고, 지지율이 낮다면 또 한 번의 분열이 불가피하다는 건가.
“지금과 같은 상황에 내년에 만약 야당이 1당이 된다면 지금 같은 구조에서 아무 일도 못 할 것이다. 여당 또한 지금의 구조라면 시간이 갈수록 다음 차기를 위한 독자적인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는 구조다. 대통령 임기가 늘 그래왔듯, 2년 정도는 거의 아무 일도 못하는 구조로 간다. 내년 총선 이후 의석수에 따른 연정 등을 미리 총선 전에 제안하고 그것에 따라 여야협력을 이끌어낸다면, 대통령에게서 멀어지려는 여야 정치인들이 그런 구조에서 발붙이기 어려울 것이다.”

-예전에 노무현 대통령이 ‘대 연정’을 제안했는데.
“노무현 대통령의 경우는 막판에 제안하니 진정성 측면에서 의심을 받았었다. 진정성을 확보하고자 한다면 총선 전에 제안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해야 한다."

-청와대. 친박계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경청한다. ‘정말 한번 고민해 볼 문제’라는 반응인데, 현실화될진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연정을 성공해낸 비결은?
“내가 가진 권력을 야당과 나누는 순간 협력이 가능하다. 이번 메르스 사태에서 가장 칭찬받은 게 경기도의 시스템이었다. 경기의료원의 역할이 두드러졌는데 그것을 이뤄낸 것이 민주당 출신의 이기욱 부지사와 그가 추천한 의료원장이 운영한 시스템이었다. 나는 행정이나 현장방문을 계속 했고, 이 부지사는 의료계 협업을 이끌어 내기 위해 일반병원장을 다 만났다. 그렇게 해서 물샐 틈 없는 방어막을 짰기에 메르스 사태가 경기도에서 조기 종식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됐다.”

-의료부분에서 여야가 대립하면서 참사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었다.
“사실 중요한 것은 안보다. 그리고 안보의 첫 번째는 내부 통합이다. 사안이 급할 때 여야가 협력했지만 잘 되지 않았다. 연정과 같은 시스템이 정착해야 하나의 목소리가 나온다. 독일의 경우 그렇게 해서 통일을 훌륭하게 이루어냈다.”

-경기도가 내년에 선거구가 많이 생길 것 같다는 말이 있다. 어떻게 전망하나.
“늘어나긴 하겠지만 유·불리는 잘 모르겠다. 오픈 프라이머리, 권역별 비례대표제 등 모두 의미 있는 제도다. 과거에도 계속 논의되어왔지만 당리당략에 의해서 제대로 달성되지 못했다. 그래서 의석수를 늘리느냐, 마느냐보다 새로운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 지역감정을 약화시키고 다양한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제도를 여야정당대표가 만들어냈으면 좋겠다.”

-‘연정 전도사’가 된 느낌이다. 박 대통령이 원칙과 소신이 강해서 어렵진 않을까.
“박 대통령은 승부사다. 지금까지 대북문제에 있어서 원칙을 지켜왔다. 그러다 보니 역으로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가 크다. 물론 원칙이 필요하지만 이 상황에서 유연한 대응을 하면 획기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총선 전에 그런 유연한 변화를 박 대통령이 보일 수 있을까.
“가능하다고 본다. 상황 속에서 굉장한 변화를 추동 하면 에너지를 서너 배 끌어올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대통령께서 중앙일보 논설, 사설은 다 보신다는데 그런 지면을 통해 한번 연정에 대해 말하는 것은 어떨까.”

-잠재대권주자에 항상 꼽히는 분이 남 도지사인데, 국민이 호출한다면 응해야하는 것이 정치인의 의무 아닌가.
“2018년까지는 삐삐를 좀 꺼놓고 있겠다. (웃음) 집단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리더십을 낼 수 있도록 영감과 지지, 새로운 창조적 아이디어를 당에 제공하고 전달하는 일을 유지하도록 하겠다.”

-김무성 대표 이후 의미 있는 주자가 나올 것이라 생각하나.
“지금 있는 사람들도 상당히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김문수 전 지사, 오세훈 전 시장, 유승민 원내대표, 원희룡 지사 등….”

-유승민 전 원내대표를 지목했다. 대권주자로 충분하다고 보나.
“지금 당내에서는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같은 색깔과 목소리가 있는 것 보다는, 다양한 지지계층을 확보하고 있는 여러 명의 후보가 경쟁하다가 룰을 바탕으로 하나로 뭉치는 것이 시너지효과가 있을 것이다.”

-중앙일보는 사실 유승민 대표를 ‘여당이 이러한 개혁의 목소리를 내야한다’는 큰 의미부여를 해서 칭찬했다. 그런데 얼마 되지 않아 사퇴하는 마음 아픈 일이 있었다.
“그래서 아쉽다.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 상황 속에서 벌어지는 일이다.”

-그때 청와대가 찍어낸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많았다.
“내가 평가할 부분은 아닌 것 같다. 구체적인 내용도 잘 모르고. 하지만 그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나는 그런 에너지들이 하나로 뭉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이긴다.”

-유승민 전 원내 대표가 대권 등에 나오게 되면 지지할 생각이 있나.
“나는 분명하다. 새누리당 후보 중 ‘내가 대통령이 되면 1당에 총리 주겠다’는 정치적인 연정을 선언하는 사람을 지지할 것이다. 그 약속을 실제로 지키고, 그 토대 위에서 새로운 구조를 이끌어낸다면 말이다.”

-경기도지사라는 자리에 대해 한마디 한다면?
“대한민국 국민의 4분의1이 경기도에 산다. 육해공군이 다 있고, 경제 규모가 말레이시아 한 국가에 육박한다. ‘경기도가 저렇게 잘 되네. 그럼 우리 대한민국 전체에 적용해보자’와 같은 말을 들을 수 있을 때까지 최선을 다해서 노력할 것이다. 1번은 일자리다. 일자리가 만들어지면 많은 문제들이 선순환 구조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일자리에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있지만 현실성이 없는 것도 많다. 남 지사가 생각하는 대책은 무엇인지.
“도지사가 되고 1년간 20만 개 일자리를 만들었다. 기업인들의 노력도 있지만, 정치적 안정이 있어야 한다. 정치의 안정이 모든 것의 시작점이 될 것이다 그것을 통해 일자리도 많이 만들어지고, ‘일자리가 많아지니까 도민이 행복해지는 구나’하는 이야기를 듣고 싶다.”

정리 김하온 기자 홍준영 인턴기자 kim.haon@joongang.co.kr
촬영 김세희·김상호·이정석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