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육점이 달라졌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푸줏간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랄까. 겉보기엔 꼭 카페 같은데 알고 보면 고기 파는 정육점이다.

두뿔 이야기

드라이에이징 한우를 보관해둔 숙성고가 눈에 띈다. 이곳은 기름이 많지 않은 2등급 한우를 45일간 숙성시키는 게 특징이다. 두뿔 이야기는 고기를 구입하는 손님들에게 구이, 볶음, 카레 등 조리 방법과 어울리는 향신료를 매칭해주는 것은 물론 이를 무료로 제공한다. 가장 많이 나가는 것은 스테이크용 안심, 등심 등 어울리는 로즈메리, 바질 등 허브 종류. 그 외에도 카레나 정향, 피클링 스파이스, 마늘분 등 다양한 종류를 구비해 놓았다. 이곳의 인기 상품은 신선한 육회를 얇게 떠서 밥 위에 올린 육회 초밥이다. 단 제공 시간과 요일에 제한이 있으니 꼭 판매 일정을 미리 확인해보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드라이에이징 안심 100g 9만원, 육회 초밥 1만5000원(10개)

위치 서울 종로구 진흥로22길 5
문의 070-7802-9309

본앤브레드

유럽산 앤티크 소파, 와인과 위스키를 진열한 바 테이블, 이국적인 고기 숙성고 등이 이곳의 분위기를 대변한다. 본앤브레드는 서울 마장동 2세대의 작품이다. 그의 모체인 ‘한우고향’은 1등급 이상의 한우만을 취급해온 도매상. 전국의 내로라하는 한우 전문점에 고기를 납품해온 한우 유통의 큰손이다. 가업을 물려받은 정상원씨는 소비자가 좋은 품질의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기를 바라며 본앤브레드를 오픈했다. 판매가는 시중 한우 가격보다 저렴한 마장동 평균 가격에 맞췄고, 실내 인테리어와 포장 디자인에도 세련미를 더했다. 15년전 베테랑 한우 전문가가 육량과 마블링을 따져 그날 경매장에서 가장 우수한 품질의 소를 들여오는 것이 이곳 고기 맛의 비결이다. 등심, 채끝살 각각 1kg당 9만원.

위치 서울 성동구 마장로 37길 57 2층
문의 02-2298-5005

감성고기

저지방 숙성 고기 전문 정육점. 지방이 적은 국내산 육우를 최소 3주에서 길게는 2개월 동안 숙성고에 넣고 숙성시킨다. 이렇게 숙성 기간을 거치면 고기는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육즙과 육향도 더 풍부해진다. 정육점 지하에 있는 커다란 숙성고에는 블루치즈 향이 가득하다. 잘 숙성된 고기는 치즈 향처럼 고소하면서 쿰쿰한 냄새를 풍기는데, 이것이 바로 드라이에이징 고기의 매력. 감성고기는 모든 부위의 고기를 건조 숙성하지 않는다. 살이 연해 얇게 먹는 것이 좋은 로스, 불고기감, 국거리 등은 습식으로 숙성(웨트 에이징)시킨다. 감성고기의 정육사는 드라이에이징한 쇠고기는 비교적 지방이 적기 때문에 구울 때 팬 위에 오일을 둘러주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드라이에이징 등심 600g 2만8800원, 드라이에이징 안심 600g 3만9000원.

위치 서울 서초구 언남길 49
문의 02-6180-3033

잠든고기

한우 드라이에이징 전문 정육점이다. 적게는 3주에서 길게는 5주 동안 숙성한다. 몇 주 동안 쇠고기를 잠재운다는 의미에서 가게 이름을 ‘잠든고기’라고 했다. 드라이에이징 고기는 살살 녹는 맛보다 씹는 맛을 즐기고, 숙성된 고기 특유의 구수한 향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인기가 높다. 잠든고기의 주력 상품은 한우 드라이에이징 채끝, 등심, T본 스테이크 등. 여기에 드라이에이징 고기와 잘 어울리는 소금과 허브 등도 함께 갖췄다. 히말라야 소금은 일반 소금에 비해 달짝지근한 맛이 느껴져 건조 숙성한 고기와 잘 어울리고, 이탤리언 시저닝 허브는 구수한 블루치즈의 향을 더욱 짙게 해줘 고기의 풍미를 살리는 데 좋다. 드라이에이징 한우 티본 스테이크 100g 1만1000원, 채끝 등심 100g 9800원.

위치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위시티1로 7 시티블루밍5단지아파트
문의 031-966-6691

착한 정육점

‘좋은 것을 제대로 된 가격에 팔자’가 이곳의 신조다. 착한 정육점 대표 금강융씨는 가게를 내기 전, 정육 전문 기업의 유통 파트에서 일했다. 그때 육류 유통 과정에서 소비자를 속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좀 더 정직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는 곳을 만들고 싶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름도 ‘착한 정육점’이라고 지었다. 착한 정육점의 고기는 충북 음성에서 자란 등급 좋은 소를 선별해 들인 것이다. 그중에서도 꽃등심, 살치살, 안창살 등 고급 부위를 집중적으로 취급한다. 기존에 고가로 알려진 부위를 최대한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이 착한 정육점의 목표다. 한우 꽃등심, 한우 특수 부위 각각 100g당 1만2000원씩.

위치 서울 송파구 백제고분로39길 24
문의 02-422-0680

기획 여성중앙 조한별, 사진 이병주(brick studio)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