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전형 선발 인원 확대, 수능최저학력기준 완화

중앙일보

입력 2015.08.03 00:01

지면보기

03면

이화여대 2016학년도 수시모집 입학전형의 특징은 교육부와 대학교육협의회가 안내하고 있는 입학전형 기본 사항을 준수하면서 이전 연도와의 입학전형 일관성 유지, 학생의 수험 부담 경감, 학생부 위주의 학생 선발 확대를 통한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하고자 노력하는 점이다. 사진은 지난해 입시에서 이화여대 논술고사를 치르고 있는 수험생 모습. [사진 중앙포토]

2016학년도 이화여자대학교 수시모집 입학전형의 특징은 교육부와 대학교육협의회가 안내하고 있는 입학전형 기본사항을 준수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 완화, 학생부위주 전형의 학생선발 인원을 확대한 점 등이 주요 사항이다.

수시의 각 전형은 학생부교과·서류·논술·면접·실기 등의 전형요소를 조합해 평가요소 및 평가단계를 설계하고 있다. 이화여대 입학 관계자는 “이 모든 전형요소를 반영하는 입학전형은 없기 때문에 수험생은 본인의 강점이 어디에 있는가를 고려해 해당 요소가 높은 비율로 반영될 수 있는 전형을 중심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학생부 교과전형(고교추천)=고교추천전형은 일반계열 고교 출신 학생 중 고교별 6명의 학생(인문·자연계열 인원 구분 없음)을 추천받아 선발하는 전형이다. 전년도에 이어 380명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내신성적의 반영비중이 크고 고교과정 중에 이수한 5학기 반영교과 전 단위 성적을 모두 반영한다. 인문계열은 국어·수학·영어·사회, 자연계열은 국어·수학·영어·과학 교과가 해당된다. 자기소개서 없이 학생부와 추천서만으로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를 진행한다.

 ◆학생부 종합전형=대표적인 학생부종합전형인 ‘미래인재전형’의 선발인원은 530명에서 550명으로 확대됐다. 고른기회전형 역시 25명에서 30명으로 늘어났다. 고른기회전형과 사회기여자전형의 경우 지원자격 요건 충족 여부를 확인한 후 지원을 고려할 수 있다. 전형 간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단원고 특별전형은 2016학년도에만 최대 20명의 범위 내에서 선발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교과 및 비교과 활동 분야에서 학교생활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들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자기소개서·추천서를 제출해야 한다. 대교협 공통양식을 사용하며 대학별 추가항목이 없다. 추가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않아도 돼 수험생은 부담을 덜 수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된다.

 ◆논술전형=전년도보다 50명이 줄어든 550명을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해 논술고사의 변별력이 다소 강화될 예정이다. 논술전형은 학생부교과 30%, 논술 70%로 평가한다. 학생부는 국어·수학·영어·사회(역사·도덕 포함)·과학 교과 중에서, 3학년 1학기까지 이수 교과 중 학년별 가중치 없이 상위 30단위를 반영한다.

논술전형의 경우 학생부교과보다 논술성적이 중요하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인문계열의 경우 상위 3개 영역 등급합 6등급 이내, 자연계열의 경우 상위 2개 영역 등급합 4등급 이내(의예과 3개 영역 등급합 3등급 이내, 스크랜튼학부 인문계열 3개 영역 등급합 4등급 이내, 스크랜튼학부 자연계열 및 뇌·인지과학전공 3개 영역 등급합 5등급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오는 11월 22일에 인문 I·Ⅱ, 자연I·Ⅱ 4개 계열 모두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논술고사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논술고사 안내 자료집을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특기자전형=올해도 전년도에 비해 커다란 변경사항 없이 특기자전형이 운영된다. 특기자 전형은 지원자 전원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면제한다. 어학특기자전형은 어학분야에 우수한 역량 및 활동실적을 바탕으로 선발한다. 수학과학특기자전형은 수학과학분야에 우수성이 있는 학생들이 지원가능하며, 의예과 8명, 뇌인지과학전공 5명을 포함해 50명의 학생을 관련 모집단위에서 선발한다.

국제학특기자전형은 국제학부 모집단위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으로서 동일한 전형방법으로 수시에서 60명, 정시에서 20명을 선발한다. 면접의 경우 영어심층면접으로 진행된다. 체육특기자전형은 최근 3년 이내 국제 또는 전국 규모의 대회에서 개인종목 3위 이내 입상자를 대상으로 체육특기자 6명을 선발한다.

 ◆예체능서류전형=수시전형의 디자인학부 33명은 별도의 실기시험이나 면접 없이 서류 100%(학생부, 활동보고서, 추천서, 증빙서류)로 선발한다. 서류평가는 수험생의 실기역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내·외 활동을 통해 키워진 디자인관련 기초소양 및 발전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 핵심이다. 교외 수상실적은 평가에서 제외된다.

 입학전형과 관련한 다양한 안내자료는 이화여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admission.ewha.ac.kr)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개별적인 문의사항은 전화(02-3277-7000)와 이메일(admission@ewha.ac.kr) 등을 통해 상담받을 수 있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2016학년도 수시모집 주요사항

■ 학생부 전형 확대 : 1131명 → 1176명
●수시모집 : 고교추천전형(380명), 미래인재전형(550명), 고른기회전형(30명), 사회기여자전형(15명), 단원고특별전형(최대 20명)
●정시모집 : 농·어촌학생(111명), 특성화고교(30명),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25명), 장애인등대상자(15명)

■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모든 전형서 완화

■ 신산업융합대학 신설, 248명 선발
●융합콘텐츠학과, 의류산업학과, 국제사무학과, 체육과학부, 식품영양학과, 융합보건학과
●수시모집 : 학과별 선발 ※융합콘텐츠학과 : 인문·자연계열에서 모두 선발(논술전형: 자연계열 선발 / 고교추천전형, 미래인재전형: 인문계열 선발)
●정시모집 : 신산업융합대학으로 통합 선발, 인문·자연계열 모두 선발 (수능 4개영역 반영) ※체육과학부는 별도 선발(수능 3개 영역 반영)

■ 한국음악전공 전원 수시모집에서 선발
●학생부교과 20%, 실기 80% 입시총점순(일괄합산)으로 선발, 수능 최저학력기준 없음

■ 수시모집 예체능서류전형 신설
● 디자인학부 33명 예체능서류전형에서 선발
●서류(학생부, 활동보고서, 추천서 등) 100% 로 선발
●수능 최저학력기준: 수능 국어A/B, 수학A/B, 영어, 사탐/과탐의 4개영역 모두 응시하여, 3개 영역 등급 합 9 이내(국어A/ 수학A 동시반영 가능)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