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74개국 932개 대학과 교류 … 최고 수준의 글로벌 교류 프로그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2면

이화여자대학교에는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매년 실시하고 있는 해외탐사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이 프랑스 파리에서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이화여대]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과에 재학 중인 문지현(4학년)씨는 지난해 1월 19일 미국 보스턴을 방문했다. 문씨는 이곳에서 이화 대표단을 비롯해 중국· 일본·터키·태국·인도 등 아시아 각지에서 온 대학 대표단과 함께 하버드대학교에 모여 일주일 동안 ‘Building Sustainable Cities’에 대해 생각을 쌓고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하버드대 교수진 외에 사회 각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하버드대 졸업생들의 강의를 듣기도 하고, 대표단 학생들과 서로의 생각을 말하며 토론하는 시간을 보냈다.

보스턴 시내를 둘러보고 장기자랑을 하는 시간을 갖는 문화교류 이벤트도 있었다. 문씨는 “하버드대에서 열린 1차 HACP 컨퍼런스에 이어 이화여대에서 열린 2차 컨퍼런스에서는 하버드 대표단 11명이 방문했는데 컨퍼런스 주제에 대한 교수님들의 강의와 더불어 주제와 관련된 현장을 둘러보며 주제와 한국의 상황을 접목시켜 한국에 특화된 컨퍼런스를 기획, 1차 컨퍼런스 때 나누었던 전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더욱 구체화된 공부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Ewha-HCAP(Harvard College in Asia Program)=문씨가 이용한 프로그램은 하버드대학이 주관하고 하버드 학부생이 진행하는 아시아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다. 매년 한국·일본·중국·인도·터키·싱가포르 등 아시아 주요 국가에서 각 한 개 대학만을 파트너로 선정해 하버드대 학생들과 파트너 대학 학생들 간의 학습·문화 교류를 목적으로 개최한다. 파트너 대학의 학생들이 하버드대학을 방문해 하버드대 학생들과 1월 중 1차 HCAP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3월 중엔 하버드 학생들이 파트너 대학을 방문해 2차 컨퍼런스를 이어가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왕복 항공비만 부담하면 된다.

 이 프로그램은 이화여대와 하버드대학간의 특별하고 오래된 국제교류·협력 관계의 산물이다. 이화여대는 2007년 국내 최초로 HCAP 파트너 대학으로 선정돼 8년 연속, 국내 유일의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앞서 2006년부터는 하버드대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화-하버드 서머스쿨 프로그램(Summer School Program)’을 도입해 10년 연속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전 과목 영어강의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재학생들에게 하버드대에서 파견된 학생들과 함께 하버드대 교수진이 직접 가르치는 한국 문화·역사·문학·사회·언어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화여대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유명한 이화여대의 명성답게 74개국 932개 해외 대학·기관과 맺고 있는 다자간 교류 협정에서 비롯된 글로벌 저력 덕분이다. 먼저 학기 프로그램으로 교환학생 프로그램과 ‘인문대 7+1’이 운영 중이며, 대표적인 단기방문프로그램으로는 ‘교수인솔 해외학습’이 있다. 해외에 나가지 않고 본교에서 해외 유수 대학 교원의 강의를 외국 학생과 같이 수강할 수 있는 ‘국제하계대학’도 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학기별로 교환학생 지원 및 언어권별(영어권·중국어권·일어권·불어권·독어권·스페인어권) 선발 절차를 거쳐 이화여대와 학생교환 협정이 맺어져 있는 협정교로 학생이 파견된다. 기간은 1학기부터 1년까지. 파견 학기에 해당하는 학생은 이화여대로 등록금을 납부하면 되고 협정교 등록금은 면제된다. 교환학생 수가 제한되는 상황을 극복하고자 일대일로 학생 수를 맞대응하는 특별교환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인문대학 7+1’ 프로그램=인문과학대학 소속의 외국어문학 전공(영어영문학·중어중문학·불어불문학· 독어독문학 전공) 2학년 이상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파견학생을 선발한다. 8학기 중 한 학기 동안 해당 언어권의 해외교류대학에서 외국어를 집중교육 받는다. 학생들은 파견 학기에 이화여대에 등록금을 납부한 후, 이화여대 등록금액의 80%를 장학금으로 지급받는다. 2013학년도에 중문과 영문 전공이 시작했고, 2014년부터 불문과 독문 전공도 참여하고 있다.

 ◆교수 인솔 해외학습(Faculty-led Study Abroad) 프로그램=전공 교수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학생들을 인솔해 해외 대학 및 기관에서 7~10일 동안 공동 수업과 세미나를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북미주·유럽·아시아·오세아니아 등 세계 각지로 파견되고 있다.

 ◆이화 국제하계대학(Ewha International Co-ed Summer College)=Academic program 중심의 4주 일정 프로그램과 한국학 강의와 체험학습 위주의 2주 일정 프로그램 등 총 2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이화여대 재학생은 계절학기 수강 신청을 통해 국제하계대학 세션I에 참여할 수 있다.

 한편 이화여대에는 전세계 여성교육을 위한 글로벌 트라이앵글 시스템 이 있다. EGPP(Ewha Global Partnership Program)는 개발도상국 여성 인재를 전액 장학생으로 선발해 각 분야 전문가 및 21세기 글로벌 리더로 키우는 ‘세계 여성인재 육성 프로그램’이다. 이화-코이카 프로그램은 개발도상국의 연구원과 여성 공무원을 집중 교육하는 석사 프로그램이다. EGEP(Ewha Global Empowerment Program)는 아시아·아프리카 지역의 비정부 공익부문에서 활동하는 여성인재 양성 단기과정이다.

김승수 객원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