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뭄으로 가축 사육도 비상…폐사 잇따라

중앙일보

입력

지난 24일 오후 강원도 화천군 하남면 논미리 이웅재(49)씨 양계장. 이씨는 양계장 곳곳에 죽어 있는 닭을 수거했다. 이날 하루 폐사한 닭은 50여 마리. 요즘 죽은 닭을 수거하는 게 이씨의 새로운 일거리가 됐다. 이씨는 “가뭄으로 신선한 물을 충분하게 공급하지 못한 게 원인”이라며 “물 공급 문제로 닭이 죽기는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씨는 그동안 양계장 옆 관정이나 1㎞가량 떨어진 개울에서 물을 길어다 썼다. 하지만 가뭄으로 지난달 초 두 곳의 물이 모두 말랐다. 화천군은 지난 1일부터 급수차로 하루 10t의 물을 이씨에게 공급하고 있다. 하지만 3만 마리 이상의 닭이 마시기엔 크게 부족한 상태다.

강원도 홍천군 동면 덕치리에서 박명석(57)씨가 기르던 300㎏의 어미 돼지 2마리도 최근 폐사했다. 박씨는 “관정에서 막 퍼올린 시원한 물을 제때 공급하지 못한 데다 무더위까지 겹치자 돼지가 이를 견디지 못한 것 같다”고 했다.

돼지 1800여 마리를 길러온 박씨는 하루 25t 정도의 물을 사용했다. 그동안 100m 깊이의 관정에서 물을 퍼올렸는데 지난달부터 하루 17t밖에 나오지 않고 있다. 박씨는 부족한 물을 15㎞가량 떨어진 마을에서 자신의 화물차로 실어 나르고 있다. 물통에 담아온 물은 미지근하고 신선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박씨의 설명이다.

양식장에서도 가뭄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지하수로 송어를 키우는 춘천의 한 양식장은 매일 100여 마리의 송어가 폐사하고 있다. 송어는 냉수성 어종이라 물을 24시간마다 갈아줘야 한다.

강원지방기상청에 따르면 강원 영서 지역엔 다음달 5일까지 두 차례 비 소식이 있다. 하지만 5~30㎜에 그칠 것으로 예상돼 해갈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전망이다.

박진호 기자 park.jinh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