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름감기 예방법,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 '비타민C' 효과 '딱이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여름감기 예방법

여름감기 예방법,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 '비타민C' 효과

여름감기 예방법이 화제다. 더운 날씨가 계속되면 우리 몸은 쉽게 지친다. 특히 유난히 더위에 약하고 여름을 많이 타는 체질인 사람들은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걱정이 많다. 건강한 여름을 나기 위해 보양음식으로 기력을 보충하는 것도 좋지만 간편하고 효과 좋은 비타민C를 복용하는 것도 더위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켜주는 좋은 방법이다.

여름감기 예방법으로 질병관리본부는 주로 것으로 손씻기, 감염된 사람과 접촉하지 않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건강관리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여름감기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가 중요하다.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는 현대인을 위한 가장 대표적인 영양소인 데다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뛰어난 효능을 자랑하는 만큼 연령대를 불문하고 가장 실속 있는 건강관리법으로 사랑받고 있다. 비타민C는 체내 면역 체계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체내에서 자연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6시간 주기로 체내에서 소모된다. 필요한 만큼만 몸속에서 사용되고 나머지는 체내로 배출되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부담도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여름철의 높은 온도와 습도는 심신 피로를 가중시키고 심할 경우 무기력증에 이른다. 뿐만 아니라 실내외 심한 온도 차는 냉방병을 일으켜 한여름에 감기로 고생하는 경우도 많다. 여름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이나 식습관을 통해 기초체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체내 면역력 향상에 효능을 자랑하는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비타민C의 풍부한 섭취는 우리 몸에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비타민 C는 체내에서 유해산소의 생성을 억제하고 제거하며 필수 영양소의 산화를 방지하고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이다.

여름감기는 영유아의 경우 발열, 컹컹 짖는 듯한 기침 등의 급성후두기관지염 증상이 발생하며, 지속될 경우 폐렴 등의 하기도감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급성상기도 감염증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 호흡기바이러스가 있고 바이러스마다 계절적인 유행양상이 있지만, 인플루엔자바이러스를 제외하고는 아직 효과적인 백신이 개발되어있지 않다.

질병관리본부는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 증가에 따라 개인위생관리를 위해 호흡기 바이러스예방수칙을 발표했다. 먼저 호흡기성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씻기를 생활화해야 한다. 성인의 경우에는 아기를 만지기 전에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며 감기에 걸린 사람들과 아기가 접촉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아기가 사람이 많은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아기의 장난감과 이불을 자주 세척해 주는 것이 좋다. 이밖에 아기를 간접흡연으로부터 보호하고 유아용 젖꼭지나 식기, 칫솔, 수건 등 개인적 물품들은 일반인들과 같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온라인 중앙일보 ‘여름감기 예방법’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