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당 단체장 마이웨이 … 박 대통령 “창구 일원화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중앙정부가 메르스 대책에 우왕좌왕하는 사이 야당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잇따라 ‘마이웨이’를 선언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이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의사의 동선을 4일 공개한 데 이어 같은 당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도 “중앙정부의 대응만으로는 안 된다”며 독자 행보에 나섰다.

 안 지사는 5일 ‘충남도청 메르스 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해 “이제는 중앙정부의 지침만 바라볼 게 아니라 도(道) 차원에서 책임지고 상황을 헤쳐 나가야 한다”며 “매일 몇 명의 의심 환자가 발생했고, 이들의 관리 상황이 어떤지를 일일 브리핑으로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충남도청은 실제로 이날부터 하루 두 차례씩 안 지사 주재로 메르스 대책회의를 열기로 했다. 안 지사는 지난 4일에도 “정부의 주의·경계·심각 단계와 상관없이 메르스에 대해서는 도지사가 책임지고 직접 지휘하겠다”며 “도의 게으름이나 부주의로 문제가 확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 측 관계자는 “일본 쓰나미 사태 때도 지방정부가 나서 중앙정부와 힘을 합친 사례가 있다”며 “메르스 확진 환자가 집중된 서울·경기도·충남 지역은 지자체끼리 연합협의체를 구성해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것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 성남의 이 시장은 지난 3일부터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성남시 메르스 현황’이라는 제목으로 병원들의 정보, 의심·확진 환자들의 상황 등을 공개하고 있다. ‘병원명을 공개하지 마라’는 중앙정부의 방침을 무시한 셈이다. 이 시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정부 당국이 필요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자 지역사회에 ‘성남에 확진 환자가 몇 명’이라는 등 불필요한 공포가 확산됐다”며 “정보 공개로 혼란이 생길 수 있지만 정보 부족에서 오는 더 큰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정보 공개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야당 지자체장들의 독자 행보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특이사항이 있다든지, 제보할 것이 있다면 일단 중앙방역대책본부로 통보해 창구를 일원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독자 해결이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도 우려했다. 박 대통령은 “이제 의료기관 내 감염의 연결고리를 차단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져 정부가 모든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며 “의료기관 간 확진 환자 정보 공유, 또 대다수 감염자가 발생한 병원명 공개 등의 조치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 소속 남경필 경기지사는 5일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와 경기도청에서 ‘메르스 현장 대책회의’를 함께 열었다. 당초 예정된 중국 출장을 취소한 남 지사는 회의에서 “자가격리 환자 중 경기도민의 경우 자택으로 공무원을 파견해 일대일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며 “메르스와의 전쟁은 정부·지자체 그리고 전문가들이 합심할 테니 정치권은 공포심을 해결해 달라”고 말했다.

이지상·위문희 기자 ground@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