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년제 대학에 평생교육단과대 도입

중앙일보

입력

4년제 대학에 직장인 등 성인 교육을 전담하는 ‘평생교육 단과대학’이 생긴다. 교육부는 26일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방안을 보고했다. 이에 따르면 교육부는 2016년 수도권, 지방 대도시 등 평생교육 수요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10여개 대학을 선정해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 단과대학’을 도입한다. 선정 대학에는 단대 신설과 개편을 위해 행정·재정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2017년 첫 신입생이 입학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날 “인생 이모작, 삼모작 시대에 맞춰 평생교육 수요는 늘고 있지만 상당수 대학은 여전히 학령기 학생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다”며 “성인 학습자를 위한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각 대학이 이들을 위한 단과대학을 만들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성인학습자는 학위 취득을 위해 4년제 대학의 일반 학과에 진학해 학령기 학생과 함께 수업을 받거나,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등을 다녀야 했다. 일반 학과에 진학한 직장인은 평일엔 거의 매일 출석해야 해 일과 공부를 병행하기 어려웠다.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은 학비에 비해 교육 질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교육부가 도입하는 평생교육 단과대학은 기존 평생교육원과 달리 대학의 정규 학사조직이다. 신입생 선발(학위과정)엔 ‘성인학습자 전형’이 도입된다. 수능 성적이 아니라 직장 경력, 면접, 학업계획서 등으로 뽑게 된다.
평생교육단과대학은 출석 부담을 줄이기 위해 1년 3학기 이상의 ‘다학기제’ 운영이 가능하다. 학생의 재학연한, 이수학점에 대한 제한도 폐지된다. 야간ㆍ주말과정, 온·오프라인 혼합수업(블렌디드 러닝) 등 다양한 수업 방식을 채택 가능하다.

학기 당 등록금을 내는 일반 학생과 달리 평생교육단과대학에 다니는 성인은 수업 받는 학점에 따라 등록금을 내게 된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직후 직장 생활을 하다가 대학에 진학한 이들에겐 국가장학금(II)도 지원한다.

교육부는 평생교육 단과대학를 신설하는 대학을 우대하기 위해 대학평가 지표로 사용되는 충원율·취업률 산정 방식을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성인이 보다 쉽고 편하게 질 높은 교육을 받게 하려는 게 목표”라며 “특히 고졸 취업자에게 ‘선(先) 취업, 후(後) 진학’이 가능한 길을 열어줘 고졸 취업을 확산시키려 한다"고 말했다.

천인성 기자 guch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