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아무 운동이나 하지 마세요~"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어떤 운동?

날씨가 더워지고 옷이 얇아지면서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의 음식, 영양 정보 잡지인 ‘잇디스낫댓’이 약간의 변화로 체지방을 빨리 태울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1, 요가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라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불리는 코르티솔이 분비되면서 배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촉진시킨다. 그동안 트레드밀에서 뛰는 것만 해왔다면 요가를 같이 해보라. 심신이 편안해지면서 스트레스를 날릴 수 있을 것이다.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2. 운동 순서를 바꿔라
판에 박힌 틀에서 벗어나라. 피트니스 클럽에서 보내는 시간이 즐거워질 뿐만 아니라 칼로리 소모도 확 늘어난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1주일에 세 번 정도 똑같은 운동을 한다. 유산소 운동을 30~60분 정도 한 후 기구를 이용하는 근력운동 몇 가지를 하는 것이 기본이다. 여기에 변화를 줘 30분 정도 고강도의 근력운동을 한 후 15분 정도 고강도의 인터벌 운동을 해보자. 고강도의 인터벌 운동은 짧은 시간 동안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하면서 중간 휴식기를 갖는 운동법이다. 이런 운동법은 1주일에 두 번만 해도 기존의 운동법을 1주일에 90분씩 3회 하는 것보다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3. 생선으로 신진대사를 북돋워라
많은 사람들이 생선에 들어있는 기름이 좋다는 것은 알지만 왜 그런지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그것은 렙틴이라는 호르몬 수치 때문이다. 체지방량이 많은 사람은 렙틴의 생산량도 많다. 하지만 연구에 의하면 생선을 자주 먹는 사람들은 몸속 렙틴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렙틴 수치가 높으면 대사율이 낮다. 따라서 지방을 없애려고 한다면 생선을 먹어야 한다.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4. 운전은 더 적게, 걷기는 더 많이 하라
더 많이 걸을수록 더 활동적이 된다. 이렇게 되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킬 수 있고 체중을 더 많이 줄일 수 있다. 친구나 반려견과 함께 걷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5. 칼로리 섭취 방법을 다양화하라
우리 몸은 생각보다 훨씬 똑똑하다. 매일 1500칼로리를 정확하게 섭취하다보면 대사 작용이 정체기에 들어간다. 이때 우리 몸에 힘을 불어넣어 대사 작용을 활성화시키려면 트릭이 필요하다. 하루는 1200칼로리를 섭취하고 그 다음날은 1800칼로리를 섭취하는 식으로 바꿔보자. 전체적으로는 섭취량에 균형을 맞추면서 신진대사율을 증가시켜 체지방을 더 빨리 태우는 데 도움이 된다.

"포기하지 말자" 뱃살 빼는 데 좋은 음식
한편 최근 출간된 책 ‘뱃살 제로 식습관(Zero Belly Diet)’에서는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7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데이비드 징크젠코 박사로 미국의 베스트셀러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시리즈를 펴냈다.

징크젠코 박사의 뱃살 태우는데 효과적인 음식 7가지는 뱃살을 빼겠다고 결심한 사람들에게 유용한 접근법이 될 수 있다.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첫 번째로는 붉은 과일을 꼽을 수 있다. 붉은 과일류는 사과와 같은 과일을 말한다. 색깔이 진하면 진할수록 지방을 분해하는 데 효과적이다.

두 번째는 달걀이다. 달걀에는 항염증 성분인 콜린이라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과학자들은 이 영양소가 내장지방을 분해한다고 역설한다. 콜린은 대사 작용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체중 증가를 막는다.

세 번째는 올리브 오일이다. 올리브 오일처럼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 식품은 배고픔을 최대 4시간 동안 참을 수 있게 한다. 공복에 올리브 오일을 먹어 식욕을 억제하면 뱃살제거 효과를 볼 수 있다.

네 번째, 아몬드 등 식물성 단백질도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이다. 콩이나 땅콩, 아몬드, 해바라기 씨 등은 식물성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같은 식물성 단백질은 뱃살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 다섯 번째는 살코기다. 살코기는 신진대사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시켜 준다. 이러한 살코기에는 닭 가슴살과 칠면조의 흰 살 부분, 소의 허릿살 등이 포함된다. 잎이 많은 채소와 녹차도 뱃살 빼는 데 좋다. 체내 염증을 줄여줌으로써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일곱 번째 뱃살 빼는 데 좋은 식품은 생강 등 일부 양념을 꼽을 수 있다. 음식을 만들 때 양념으로 들어가는 생강이나 계피 등도 지방 유전자와 염증을 줄여줘 뱃살을 제거하는 데 유익하다.

온라인 중앙일보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