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십견 환자 증가, 50대만 걸린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아요", 왜?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십견 환자 증가

 
오십견은 오십대를 전후해 어깨에 생기는 증상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어깨에 극심한 통증이 생기고 팔을 움직일 수 없는 증상을 보이며 견비통 또는 유착성 관절낭염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대로 두면 통증은 사라지지만 어깨가 굳는다. 심할 경우 말 그대로 손가락 하나 움직이기 힘들고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이름과 달리 오십견을 호소하는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다. 이는 다양한 스포츠 활동이나 스마트폰, 컴퓨터의 장시간 사용이 그 원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어깨에 통증이 생겨 움직이기 어려운 어깨 병변 발생 추이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환자는 205만 3천 명으로, 5년 전에 비해 20% 증가했다.

특히 오십견으로 지난해에만 77만 명에 달해 전체의 30%를 차지했으며, 어깨 병변 환자 3명 중 1명은 50대로, 5년 전에 비해 증가율도 가장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평가원은 30대까지는 남성 환자가, 그 이후엔 여성 환자가 더 많아 반복적인 가사 노동 등이 원인으로 추정했다.

오십견 이런 증상은 3,4월로, 날씨가 풀리면서 운동이나 집안 청소 등 활동량이 증가해 근육에 무리가 가거나 일교차로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오십견을 치료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체조 동작으로는 목운동과 지휘자처럼 두 팔을 좌우로 벌리는 동작이 좋다.

특히 어깨 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다. 허리를 숙여 아픈 팔을 아래로 늘어뜨리고 흔들어주는 운동, 수건을 양쪽으로 팽팽하게 잡은 다음 옆, 위, 몸 바깥쪽으로 밀어주면 된다.

가장 좋은 체조는 먼저 서거나 앉은 자세로 양 손으로 허리를 잡고 머리를 천천히 앞으로 숙인 후 뒤로 지그시 숙이고, 고개를 좌우로 돌려 어깨 너머를 바라보는 자세를 취하면 된다. 또 두 손을 비벼 손바닥 온도를 높인 후 목을 비벼주며 마사지 해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오십견 환자 증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