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지락 손질법, '황금레시피' 바지락과 궁합 딱! 맞는 식재료는?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바지락 손질법

바지락 효능, 간 기능 원활하게 하고 상처 회복에 도움
 
바지락 손질법을 비롯해 바지락의 효능이 화제다. 바지락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빈혈을 예방해 줘 여성에게 좋은 식품으로 여겨진다. 바지락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많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 바지락에는 철분이 함유돼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

바지락 육질 속의 ‘메티오닌’ 성분은 근육을 형성하는 단백질이 잘 합성되도록 도움을 주며, 이 성분이 부족할 때 비만이 생길 수도 있다. 타우린 성분도 포함돼 있어 심혈관질환을 막아주고 지방 분해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또 타우린 성분은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해 준다. 철분과 코발트 성분은 상처 회복도 빠르게 만들어준다.

바지락 효능

또 바지락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빈혈을 예방해 줘 여성에게 좋은 식품으로 여겨진다. 바지락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많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 바지락에는 철분이 함유돼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

바지락 육질 속의 '메티오닌' 성분은 근육을 형성하는 단백질이 잘 합성되도록 도움을 주며, 이 성분이 부족할 때 비만이 생길 수도 있다. 타우린 성분도 포함돼 있어 심혈관질환을 막아주고 지방 분해나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며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해 준다. 철분과 코발트 성분은 상처 회복도 빠르게 만들어준다.

바지락은 찌개나 칼국수에 넣어 익혀 먹거나 양념에 버무려 먹으면 된다. 특히 바지락은 된장과 함께 먹으면 궁합이 잘 맞는다. 한편 바지락의 제철은 3~4월이며 산란기는 7~8월이다.

바지락 손질법은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문질러 닦은 후 소금을 넣은 물에 넣어 해감한다. 바지락의 가장 큰 효능 중 하나는 빈혈 예방이다.

바지락은 철을 함유하고 있고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빈혈을 막아준다. 좋은 바지락을 선별하는 방법은 껍질이 깨지지 않고 윤기 나는 것이 좋다.

바지락은 주로 찌개나 칼국수에 넣어 먹는다. 바지락은 식물성 단백질을 보충해 주는 된장과 궁합이 잘 맞는다.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

온라인 중앙일보
'바지락 손질법' [사진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