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역구 민심과 거꾸로 간 의원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대한민국 국회의원들은 국민의 뜻을 반영하는 정치를 하고 있을까. 대의민주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나라에서 유권자들이 가질 수 있는 큰 의문이다.

 중앙일보는 이런 의문에 답을 구하기 위해 한국정당학회(회장 임성학 서울시립대 교수)와 공동으로 의원(지역구)과 지역주민 간 밀착도를 계량화한 ‘중앙일보 생활정치지수(JPI·Joongang-ilbo Political Index)’를 만들었다. 6명의 의원을 선정해 JPI를 측정한 결과 100점 만점에 평균 47.8점으로 나타났다. 지역민들의 바람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셈이다.

 6명의 의원 중 2명은 2014년 국회사무처가 선정한 ‘입법 및 정책개발 우수 의원’(김관영·이노근)이었고 나머지 4명은 어린이집 CCTV 의무화 법안에 반대 표결한 의원 중 어린이집 폭행사건이 발생한 지역의 의원들(이인영·백재현·박성호·박맹우)이었다.

 생활정치지수인 JPI는 CCTV 의무화, 담뱃값 인상, 분양가 상한제, 세액공제 방식의 연말정산, 초·중교 전면 무상급식, 최저임금 10% 이상 인상 법안 등 6개 대표 민생법안을 선정해 지역구민(1곳당 500명씩, 총 3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 그 결과를 의원의 표결 또는 정치적 입장과 서로 비교해 산출했다.

 그 결과 김관영(새정치민주연합·전북 군산) 의원이 53.4로 가장 높았고 이노근(새누리당·서울 노원갑) 의원이 51.3으로 2위였다. 이어 백재현(새정치연합·경기 광명갑· 51.2), 이인영(새정치연합·서울 구로갑·49.0), 박성호(새누리당·경남 창원의창·41.7), 박맹우(새누리당·울산 남을· 40.1) 의원 순이었다.

 JPI가 높을수록 생활이슈에 대한 표결 때 지역주민의 의사를 반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100일 경우 주민의 의사를 완벽히 반영한다는 의미다.

 조사 결과 의원들의 표결과 지역주민의 의사가 가장 큰 괴리를 보인 건 CCTV 의무화 법안이었다. 조사 대상 의원들의 지역구민들은 평균 86.1%가 CCTV 의무화에 찬성한다고 답한 반면 의원들 중에선 이노근 의원만 찬성표를 던졌다.

JPI가 50점 넘으면 주민 의견 잘 반영하는 것

‘최저임금을 10% 이상 올리는 데 찬성하느냐’는 질문에 지역구민들은 평균 87.7%가 찬성했다. 그러나 의원들은 ‘당론(새정치연합 찬성, 새누리당 반대)’에 따라 찬반이 갈렸다.

 내년 총선에서 현재의 의원을 다시 뽑겠느냐는 질문을 지역민들에게 했을 때 JPI 지수가 50 이상인 의원(김관영·이노근·백재현)들의 경우 모두 ‘그렇다’는 응답이 ‘안 뽑겠다’는 답보다 많았다. 50 미만 의원들 중 이인영·박맹우 의원은 ‘그렇다’는 응답이 더 많았지만, JPI 지수 41.7을 기록한 박성호 의원에 대해선 유일하게 부정적인 답변이 더 많았다.

 한국정당학회 임 회장은 “JPI가 50이 넘으면 지역구민들의 성향을 반영한 의정활동을 한다고 볼 수 있다”며 “이번 조사 결과 의원들이 정치적 선택을 할 때 당론과 로비력이 강한 이익집단의 눈치는 보면서도 정작 생활이슈에 대해선 유권자인 지역구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노력이 적었다”고 분석했다.

◆특별취재팀=강민석(팀장)·강태화·현일훈·이지상·김경희·안효성 기자 mskang@joongang.co.kr
◆도움주신 분=한국정당학회 소속 임성학(서울시립대 )·가상준(단국대 )·김준석(동국대 )·조진만(덕성여대) 교수

◆JPI=Joongang-ilbo Political Index. 국회의원과 지역구민들과의 밀착도를 파악하기 위해 생활밀착형 이슈에 대한 의견 일치도를 분석한 지수. 중앙일보와 한국정당학회 공동 개발. 수치가 높을수록 지역구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는 뜻.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