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아용품 썰전] 분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만 0~2세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분유를 고르기 위해 ‘폭풍 검색’한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단계·가격·성분 등에 따라 수십 가지로 나뉘는 분유들. 어떤 걸 먹여야 할지 고민이 된다. 아기에게 꼭 맞는 분유를 먹이고 싶은 엄마들을 위해 대표 분유 브랜드 3곳의 제품을 비교 분석했다.

매일유업
품질 좋은 원유로 만들어 안심

매일유업은 2011년부터 매일모유연구소를 설립·운영하며 모유에 가장 가까운 분유를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앱솔루트 라인의 제품들은 아기의 장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함유돼 있는데, 유산균 BB-12와 DHA 성분이 바로 그것이다. 최근에는 당 전문업체와 협업해 모유 내 올리고당과 유사한 ‘마더스 올리고’ 성분을 개발해 앱솔루트 명작과 유기농 궁에 첨가했다. 이 성분은 유산균의 먹이 역할을 해 장내 유산균 활동을 활성화시킨다.

매일유업의 분유는 질 좋은 원유를 사용한 점이 눈에 띈다. 앱솔루트 명작은 ‘1A’ 등급의 원유를 주성분으로 사용했다. 앱솔루트 유기농 궁은 유네스코에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된 전북 고창의 상하목장 유기농 원유로 만든다. 유기농 궁은 원유 외의 성분들도 국내외에서 유기농 인증을 받은 것만 첨가됐다.

남양유업
초유 성분 풍부해 면역력에 도움

남양유업의 대표 제품은 ‘임페리얼드림 XO’다. 국내 최초로 특허 받은 원료 ‘웰뮨(Wellmune)’과 단백질 ‘오스테오폰틴’이 함유돼 있다. 웰뮨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복합 탄수화물이다. 3~4세 건강한 아이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급성 상기도 감염의 발병률이 감소되는 등 면역 활성화 기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엠마더’는 초유에 가장 가까운 분유를 표방해 만든 제품이다. 락토페린, 사이토긴 등 다양한 초유 유래 성분이 들어 있다. 그뿐 아니라 초유 유래 성분이 아기에게 잘 전달되도록 특허 받은 MCC(초유 유래 성분 보전) 공법을 통해 영양분 파괴를 최소화했다. 초유의 유효 성분이 최종 완제품까지 남아 있는지 주기적으로 유효성 검증을 실시하고 있어 초유에 가까운 분유를 먹이고 싶어 하는 엄마들에게 인기다.

일동후디스
사계절 자연 방목 산양원유로 만든 분유

일동 후디스의 대표 제품은 프리미엄 산양분유, 산양 유아식이다. 뉴질랜드에서 사계절 자연 방목해 얻은 산양원유로 만들어져 1캔(800g)에 5만원이 넘는 고가임에도 인기가 높다.

대부분의 제조사가 1·2단계(태어나서 12개월까지)는 조제분유, 3·4단계(12~24개월까지)는 성장기용 조제식으로 출시하는데, 일동 후디스는 단계와 제품 유형이 조금 다르다. 1~6개월까지 1단계, 6~12개월까지 2단계, 12~24개월까지 3단계로 나눠 1, 2, 3단계의 제품을 모두 조제분유, 성장기용 조제분유로 출시한 것. 12개월 이후는 별도의 유아식 라인으로 나눠 판매하고 있다.

트루맘 프리미엄은 소화가 잘되도록 카제인 비율을 낮춘 제품이다. 자연 방목으로 얻은 원유로 만들어졌다. 아기에게 필요한 필수지방산을 제공하기 위해 고품질 식물성유를 배합했다. 프로바이오틱 정장 성분, 모유 기능 성분 등 31종의 기능성 성분이 함유됐다.

글=신도희 기자 , 사진=각 업체 제공

Check Point
조제분유와 조제식 뭐가 다를까?

3사의 분유를 살펴보면 ‘식품 유형’이 다른 것이 눈에 띈다. ‘분유면 다 똑같은 분유지 조제분유는 뭐고, 조제식은 또 무엇일까’라는 의문이 든다.

분유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 조제분유, 성장기용 조제분유, 성장기용 조제식이다. 태어나서 6개월까지 먹이는 1, 2단계 제품은 조제분유다. 주원료인 유성분(우유에서 가져온 수분 이외의 성분)이 60% 이상 포함된 모유 대용품이다. 6개월 이전 단계는 모든 회사의 제품이 동일하게 조제분유로 생산되고 있다.

그런데 6개월 이후 단계(3~4단계)로 넘어가면서 성장기용 조제분유와 성장기용 조제식으로 나뉜다. 성장기용 조제분유(이하 조제분유)와 성장기용 조제식(이하 조제식)의 가장 큰 차이점은 유성분 함량이다. 조제분유는 유성분이 60% 이상, 조제식은 60% 미만이다.

모유 수준의 영양을 중요하게 여겨 조제분유를 선택하는 엄마가 많지만 아기의 건강에 별다른 차이가 없다는 생각에 조제식을 먹이는 엄마도 많다. 조제분유의 비싼 가격도 조제식을 택하는 이유 중 하나다.

선택은 엄마의 몫이다. 단, 조제분유와 조제식의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