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노바기의 안티에이징 Q&A] 안전한 중·노년층 미용 시술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Q. 은퇴한 이후 건강하고 즐겁게 살기 위해 자기 관리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건강 관리와 함께 부쩍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요즘 중·노년층도 미용 시술을 받는다고 들었습니다. 효과 좋고 안전한 시술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요즘 중·노년층은 건강과 함께 젊고 아름다운 외모를 가꾸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노화로 인해 생긴 주름이나 피부 처짐을 방치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나이가 들면 얼굴에 깊은 주름이 생기고 살이 빠집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굵게 파인 미간·입가·이마 주름은 노안을 부추깁니다. 중·노년층은 시술 후 눈에 띄는 변화보다는 자연스럽게 젊어 보이길 원합니다. 동안을 만드는 데 필러와 보톡스 시술이 효과적입니다.

필러를 맞으면 굵은 주름과 얼굴의 꺼진 부분이 채워집니다. 얼굴 윤곽 교정 효과를 얻을 수 있죠. 필러는 피부와 비슷한 성분입니다. 흉터나 부기가 남지 않고 별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 없는 게 장점입니다. 다만 필러는 인체에 흡수되다 보니 시술 후 6개월에서 1년이 지난 시기부터 효과가 서서히 사라집니다. 장기 효과를 얻으려면 지속적으로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주기적인 필러 시술이 부담스럽다면 아테콜 필러를 고려해 볼 만합니다. 10년 이상의 반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아테콜 필러는 주름 개선뿐만 아니라 코 성형, 윤곽 교정 등 다양한 부위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아테콜은 비흡수 필러제입니다. 콜라겐을 비롯해 인조 뼈 성분인 폴리메틸메타아크릴레이트, 국소마취제인 리도카인으로 이뤄진 합성물입니다. 1999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은 안전한 물질입니다.

반복된 습관으로 미간·입가·이마 등에 유난히 깊게 주름이 파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보톡스를 맞으면 나아질 수 있습니다. 보톡스는 자주 사용하는 근육을 위축시키는 원리로 주름을 없애줍니다. 주름 예방 효과도 있는데요. 평소 표정을 지을 때 과도하게 사용하는 근육의 움직임을 억제하기 때문이죠. 아래턱 부위에 근육이 늘어져 생긴 이중 턱에는 ‘에그라인 보톡스’가 도움이 됩니다. 턱 근육에 주입하면 근육이 줄고 얼굴이 갸름해집니다.

미용 시술은 전문가에게 받아야 합니다. 특히 아테콜 필러는 반영구적이어서 시술자의 임상 경험이 중요합니다. 병원을 선택할 때는 위생적인 시술 환경과 부작용 발생 시 대처 가능한 장비가 있는지 살펴야 합니다.

도움말=바노바기성형외과 반재상 원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