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4가지, 말린 과일이 치아에 들러붙으면…'깜짝'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미국의 ABC방송은 최근 ‘치아를 망치는 의외의 식품 4가지’를 소개했다.

1. 오렌지·레몬 등 감귤류
오렌지 등의 감귤류에 풍부한 비타민C는 잇몸 안에 있는 콜라겐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성분이다. 그러나 감귤류에 있는 산은 치아를 약화시키기 때문에 바로 양치질을 하게 되면 에나멜을 마모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감귤류 주스를 마셨을 때는 약 20분 후에 양치질을 해야 한다.

2. 절인 채소
절인 채소는 식초에 절여지기 때문에 산 성분이 높아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절인 채소는 당분을 포함하고 있기도 하다. 절인 채소를 먹었을 때는 산성이 아니면서도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치즈를 한 입 먹어 산성을 중화시키는 것이 좋다. 치즈 대신 자일리톨 성분이 있는 무설탕 껌을 씹어도 산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말린 과일
수분이 완전히 제거된 말린 과일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치아에 잘 들러붙는다. 말린 과일이 치아에 들러붙게 되면 세균이 많이 생기므로 될 수 있으면 이를 먹지 않는 게 좋다. 말린 과일을 먹은 경우에는 물로 입을 헹군 뒤 20분 후에 양치질을 해 깨끗이 씻어낸다.

4. 커피
커피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해 치가 건강에는 좋지만 치아를 얼룩지게 만들 수 있다. 치아가 착색되면 플라그(치재)를 형성시킬 수 있다. 따라서 더운 여름철에는 시럽 등 당분이 들어있지 않은 아이스커피를 마시고 커피를 마실 때에는 빨대를 이용하는 게 좋다. 커피에 설탕을 넣지 않고 우유를 약간 넣으면 산성을 상쇄할 수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