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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숏 사이즈, 표시 안해…"고의로 빠뜨려 선택권 제한한 것"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스타벅스 숏 사이즈’. [사진 중앙포토]

스타벅스 숏 사이즈, 표시 안해…"고의로 빠뜨려 선택권 제한한 것"

스타벅스 숏 사이즈의 선택권 제한 논란이 화제다.
 
커피전문점 스타벅스가 식품위생법을 어기고, 메뉴판에 가장 작은 크기인 ‘숏’ 음료의 가격을 표시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제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7일 서울YMCA시민중계실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타벅스 코리아가 운영하는 국내 스타벅스 매장의 커피 등 음료는 크기가 작은 순서대로 숏(Short), 톨(Tall), 그란데(Grande), 벤티(Venti) 등 네 가지다. 가격과 용량은 아메리카노 기준으로 ▶ 숏 237㎖ 3천600원 ▶ 톨 335㎖ 4천100원 ▶ 그란데 473㎖ 4천600원 ▶ 벤티 591㎖ 5천100원 등이다.

서울YMCA는 스타벅스 숏 사이즈 논란과 관련, 스타벅스 국내 매장에서 커피 등의 음료는 크기 순으로 가장 작은 ‘숏’부터 가장 큰 ‘벤티’까지 네 가지가 있지만, 메뉴판에는 ‘숏’을 표기하지 않아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가장 작은 크기로 ‘숏’보다 큰 ‘톨’을 주문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YMCA시민중계실 관계자는 “스타벅스의 숏 사이즈는 ‘아는 사람만 살 수 있는’ 음료”라며 “스타벅스가 가격표시에 숏 사이즈를 고의로 빠뜨려 선택권을 제한하고 소비자들이 불가피하게 톨 사이즈 음료를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서울YMCA시민중계실은 지난 26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를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관련, 서울YMCA시민중계실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한국과 달리 미국 뉴욕의 일부 매장과 일본 후쿠오카의 일부 매장에서는 숏을 포함한 네 가지 종류를 모두 제대로 표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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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숏 사이즈’. [사진 중앙포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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