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3000개 장학금 정보 한 곳서 본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정부 제공 장학금은 물론 지방자치단체·기업·종친회 등 각종 외부 단체 장학금 정보를 총망라하는 ‘외부 장학금 포털’이 올 상반기 중 문을 열 전망이다.

 교육부는 한국장학재단 인터넷 홈페이지(www.kosaf.go.kr)에 외부 장학금 코너를 신설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장학금을 받고 싶은 대학생이 일반 포털사이트에서 ‘외부 장학금’을 입력하면 장학재단 내 외부 장학금 코너에 연결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장학재단 홈페이지는 주로 국가장학금 정보를 취급하고 있다. 외부 장학금 정보가 있긴 하나 사이트에서 검색이 어렵고, 정보 숫자가 부족하며 업데이트가 잘 안 돼 이용자들이 이를 활용하는데 불편을 겪었다. 게다가 외부 장학금 정보는 곳곳에 산재돼 있어 정보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중앙일보 1월 24일자 15면>

 새로 만들어지는 외부 장학금 포털에선 이용자들이 대학·성적·출신지·소득·성별 등 정보를 입력하면 자신에 맞는 ‘맞춤형’ 장학금 정보도 검색할 수 있다. 또 이곳에서 재능기부도 할 수 있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외부 장학금 전담 인력을 투입해 현재 3000여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진 외부 장학금 목록부터 파악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공신력 있는 정부가 정보를 제공해 외부 장학금 수요·공급의 불일치를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김기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