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광디지털대학교, 웰빙건강·한국문화·실용복지 인력 육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3면

온라인 원격 교육 시스템으로 공부하며 학위를 취득하는 사이버대학에서는 특정 분야를 특화한 전공들을 만날 수 있다. 사이버대는 평생교육시대를 맞아 일을 병행하며 자신의 특기·적성을 개발하는 또 다른 기회가 되고 있다. 원광디지털대학은 한방건강·한방미용예술·요가명상·차문화 등 한국·아시아 문화를 응용한 전공이 특색이다. 대구사이버대학은 행동·언어·미술·놀이 치료 분야에서 특수교육·사회복지 전공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강태우 기자

차문화경영학과 학생이 차 마시는 법과 차 우리는 법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 원광디지털대]

웰빙건강·한국문화·실용복지 인력 육성

웰빙·전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학과가 있는 원광디지털대학이 주목을 받고 있다. 원광디지털대학은 3개 학부(웰빙건강·한국문화·실용복지) 15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웰빙건강학부와 한국문화학부의 경우 입시 지원율이 해마다 10% 이상 증가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강의는 100% 온라인으로 이뤄지며 4년제 오프라인 대학과 같은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

 한방건강학과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약선전문가’ 양성을 위한 정규 4년제 학부 과정을 운영한다. 한방건강관리와 한방약선조리 등 체계화된 교육과 한의학 이론, 음식에 대한 영양·조리 분야까지 모든 과정을 균형 있게 배울 수 있다.

 요가명상·한방미용예술·동양학·중독재활복지·언어치료학과 과정도 수강할 수 있다. 전공과 연계한 대학원 석사 과정까지 전문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가 가능하다. 약선메뉴 개발워크숍, 본초 현장탐방, 약선 조리실습과 원광약선연구회, 수지침·홍채·자연치유동아리 등 동아리 및 스터디그룹에서 활동하며 깊이 있는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외식업체나 건강식품기업, 가공식품 메뉴 개발, 기획 전문가 등으로 취업하거나 사회복지시설, 실버산업기관, 식품회사 연구원, 평생교육원, 건강생활지도사로 활동할 수 있다.

 국내 유일의 요가명상학과는 인도 현지에서 요가와 명상을 전공한 교수진이 이론 및 철학에 대한 통합교육을 제공한다. 바나라스힌두대학, 티베트대학과의 협약을 통해 인도에서 교육받을 수 있다. 요가명상지도사, 보건교육사, 인도 국제 요가지도자 과정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다.

차문화경영학과는 동서양의 차문화를 통합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특성화 학과다. 차를 활용한 다양한 문화 및 상품 개발·보급과 경영을 아우르는 차문화기획 아티스트 전문가를 양성한다. 동양학과는 국내 최초 4년제 학부 과정으로 명리·풍수·기공양생 등 술수학을 전문적으로 교육한다. 명리학의 고전적 이론 정립, 서구 심리학 같은 다양한 영역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전국 6곳 지역캠퍼스서 온·오프라인 교육

스마트러닝 시스템

특강과 동아리 활동이 이루지는 지역 캠퍼스 조리 실습실.

원광디지털대학은 컴퓨터·모바일·태블릿PC에 모두 지원되는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강의를 들을 수 있고 출석, 시험·과제·토론 확인, 질의응답, 학적 조회가 가능하다. 올해부터는 화면 크기에 따라 자동 조정되는 ‘반응형 웹’을 구축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PC와 동일한 정보를 모바일이나 태블릿PC의 크기와 상관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지역 캠퍼스에서 교수와 학생 간 소통도 원활하게 이뤄진다. 원광디지털대학의 강점은 전국 최대의 규모와 시설을 자랑하는 지역 캠퍼스(서울·대전·부산·익산·전주·광주) 6곳에서 온·오프라인 연계 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강의는 100% 온라인으로 이뤄지지만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실습환경도 중요하다.

이 때문에 실습실과 강의실이 잘 갖춰진 지역 캠퍼스에서는 매주 특강과 동아리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뤄진다. 재학생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국내외 기관과의 협약을 통한 글로벌 학습환경도 잘 갖춰져 있다. 캐나다 토론토대, 중국 랴오닝중의약대, 브리티시컬럼비아대, 바나라스힌두대 같은 세계 유수 대학과 협약을 맺어 세계적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힐리언스 선마을, 광운평생교육원, 코리아요가얼라이언스와 학술 교류 및 공동 콘텐트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비 대비 장학금 비율 사이버대 평균 3배 넘어

원광디지털대학은 교육비 대비 재학생 장학금 비율이 39.4%(2013년 기준)에 달한다. 사이버대학 평균인 10.1%보다 월등히 높다. 직장인·주부·단체협약·자격증 장학금 같은 다양한 장학제도도 운용해 학비 부담을 덜어 준다. 사이버대학 최초로 국가장학금 우선 감면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국가장학금 신청자 중 등록금 전액 감면 혜택을 받는 대상자에 한해 미리 학교에서 장학 혜택을 주는 제도다. 국가장학금 지원시기와 학비 납부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이 밖에 특성화고 장학금(수업료 30% 할인)과 선취업·후진학 장학금(수업료 50% 감면, 입학금 면제)도 있다.

입학 안내 ● 정시 모집 1월 22일~2월 11일 ● 원서 접수 go.wdu.ac.kr ● 입학 상담 1588-2854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