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 무엇…발병은 주로 20대에 ‘깜짝’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이 화제다.

강직성척추염이란 척추에 염증이 생겨 심한 만성 통증을 초래하는 자가면역 질환이다.

초기부터 꾸준히 치료하면 충분히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지만, 방치할 경우 염증이 진행돼 뼈가 대나무 마디처럼 붙게 돼 점점 움직이기가 어렵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20대의 젊은 나이에 발병하는데, 국내에만 약 2만~4만 명 정도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HLA-B27이라는 유전자와 깊은 연관이 있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왔다.

강직성 척추염 환자들 중 90% 이상이 HLA-B27이 양성으로 나타나며, 가족 중 강직성 척추염 환자가 있으면서 HLA-B27이 양성인 경우에는 발병 빈도가 10~30%로 높은 편이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의 5% 정도에서도 HLA-B27이 발견된다는 점에서 유전적 요인으로만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을 모두 설명할 수는 없으며, 세균 감염·외상·과로 등의 환경적 요인이 영향을 준다고 생각되고 있다.

진단 방법은 강직성척추염의 특징적인 척추 증상인 염증성 허리통증으로 이 질환을 의심할 수 있고, 쇼버검사(Schober’s test) 등 관절의 운동 범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몇 가지 검사를 통해 평가된다.

만약 강직성 척추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척추가 대나무처럼 연결되는 강직을 초래할 수 있다(Bamboo spine). 그 결과 모든 방향의 척추 운동이 어려워지고 등이 앞으로 굽으며 목도 움직이기 어려워진다. 가슴뼈의 강직이 올 경우 가슴이 확장되지 않아 가벼운 운동에도 숨이 차게 된다.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 무서운 거구나”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 20대에 발병률이 높다니”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 예방법이 없을까”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