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시안컵 4강] 대한민국 2:0 이라크…27년만에 아시안컵 결승 진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다섯 경기 연속 무실점에 성공한 한국이 27년 만에 결승에 올랐다. 역대 아시안컵에서 가장 완벽한 결승 진출팀이다.

한국은 26일(현지시간) 시드니 오스트레일리아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5 호주 아시안컵 준결승에서 이라크를 2-0으로 꺾었다. 한국은 아시안컵에서 15경기 무패(10승 5무) 행진을 이어가며 결승에 올랐다. 전반 20분 공격수 이정협(상주 상무)가 선제골을 넣었다. 그리고 후반 5분 김영권(광저우 헝다)이 왼발 발리 슛으로 추가골을 뽑았다. 한국은 1988년 이후 27년 만에 아시안컵 결승에 올랐다. 5경기에서 7골을 넣었고 단 한 골도 내주지 않았다. 지난 2회 대회 이후 55년 만에 아시아 정상 도전도 이어가게 됐다.

한국은 이라크 전 후반 5분 박주호가 문전 중앙으로 높게 띄운 볼을 이정협이 아크 정면에서 가슴으로 밀어줬고, 공격에 가담했던 김영권이 지체없이 왼발슛으로 연결했다. 볼은 상대 수비수의 몸에 맞고 방향이 바뀌어 그대로 골망을 갈랐다.

앞서 전반 20분 김진수 선수의 왼발 프리킥을 받은 이정협 선수(상주 상무)가 헤딩으로 선제골을 넣었다. 반격에 나선 이라크는 전반 25분 '캡틴' 유누스 마흐무드가 헤딩 슈팅을 시도했지만 오프사이드 반칙으로 뜻을 이루지 못했다. 한국은 전반 27분 손흥민의 강한 슈팅이 또 한 번 골키퍼 정면을 향하는 등 공세를 퍼부으며 전반을 1점차로 앞선 가운데 마쳤다.

후반 5분에는 김영권이 추가골을 터뜨렸다. 페널티박스 중앙에서 이정협의 도움을 받고 왼발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마지막까지 공에 대한 집중력을 잃지 않고 골을 만들었다.

2007년 아시안컵 4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패배를 맛봤던 이라크를 상대로 슈틸리케 감독은 전방 공격진에 ‘신데렐라’ 이정협을 꼭짓점으로 좌우 날개에 손흥민(레버쿠젠)-한교원(전북)을 배치한 4-2-3-1 전술 카드를 들고 나왔다. 남태희(레퀴야)는 중앙 공격형 미드필더로 2선 공격을 지원하며, 중원의 핵 기성용(스완지시티)은 박주호(마인츠)와 함께 공수를 조율했다. 포백 라인에는 오른쪽 측면 수비에 김창수(가시와 레이솔) 대신 ‘차미네이터’ 차두리(서울)가 선발로 나섰으며, 김진수(호펜하임)는 왼쪽 풀백을 맡았다. 우즈벡전에서 안정적인 수비를 보여줬던 곽태휘(34·알 힐랄)와 김영권(25·광저우 에버그란데)이 센터백으로 출전, 문전을 지켰다.

또한 한국의 5경기 연속 무실점을 책임을 지고 있는 김진현(세레소 오사카)이 이번에도 역시 골대를 지켰다. 슈틸리케 감독은 후반 들어 이근호를 교체 투입, 공격력 강화를 꾀했다.

이라크를 꺾은 한국은 호주-UAE 전 승자와 결승에서 31일 결승전을 치른다.

한편, 호주는 8강에서 중국을 2-0으로 격파했고, 8강에서 우승 후보 일본을 승부차기 끝에 물리쳐 이변을 일으킨 UAE는 기세를 이어 개최국 호주마저 꺾겠다는 각오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사진 뉴시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