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오래 방치하면 잠 잘 때도…'아찔'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사진 중앙포토]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이 새삼 화제가 되고 있다.

대표적인 명절 후유증인 손목 터널 증후군이란 손가락끝이 저리거나 아픈 증상을 뜻한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은 손목 안쪽의 뼈와 인대가 둘러싸고 있는 수근관(손목굴)은 정중 신경과 손가락을 구부리는 역할을 담당하는 힘줄이 통과하는 공간인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이 손목굴이 눌리게 되고 정중신경이 압박돼 생기게 된다.

일반적인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은 장시간 같은 자세로 손목이나 손, 손가락을 사용하는 데에서 일어난다. 원인이 비교적 잘 알려진 것들로는 수근 관절 주위의 골절이나 탈구 및 그 후유증, 감염이나 염증성 질환 또는 외상으로 인한 부종이나 건막의 증식 그리고 수근관 내에 발생한 종양 등으로 인한 눌림으로 증상이 나타나곤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진료를 받은 인원이 지난 2009년 약 12만4천 명에서 2013년 약 17만5000명으로 5년 동안 41%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면 손가락 끝에 저림증상이 나타나며 심할 때는 잠자는 도중에도 통증을 느껴 깨기도 한다.

성별 점유율을 보면 남성이 약 22%, 여성이 78%로 여성 진료인원이 남성 진료인원보다 4배 가까이 더 많았다.

연령별 점유율은 50대가 40%로 가장 많았고 40대, 60대 순이었다.

심평원은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이 주요 발병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평소 손목 스트레칭을 자주 하고 손목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찜질이나 마사지, 약물치료 등으로 호전될 수 있지만 3개월이 지나도 호전이 없거나 증상이 악화한다면 손목 터널을 넓혀주는 수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에 네티즌들은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피해갈 수 없는 현대병이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컴퓨터 많이 써서 그러지 뭐”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나는 지금도 손목이 아프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이 지긋지긋한 손목터널증후군 지긋지긋해”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사진 중앙포토]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