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산층 임대주택, 건설사가 월세 정해 연 인상률 5%로 제한 … 2년마다 재계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2면

중산층 임대주택(뉴스테이) 활성화 대책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정부가 비싼 전세에 사는 세입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뽑아든 비장의 카드라서다. 그럼에도 중산층이 최대 8년 거주할 수 있다는 것 말고는 구체적으로 알려진 게 많지 않다. 일반 전·월세나 기존의 서민 임대주택과 다른 뉴스테이의 특징을 문답풀이로 정리했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월세가 100만원 안팎 이라는 데 수요가 있을까.

“정부는 수요가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뉴스테이의 주요 타깃이 고가 전세(전세 3억원 이상)라서다. 서울 강남·마포·용산과 같은 곳의 오피스텔이나 주상복합 중에 월세 100만원을 넘는 곳이 꽤 많다는 게 근거다. 고가전세 세입자 중 대출을 낀 이들이 대출금을 갚고 뉴스테이로 들어올 거라는 전망도 한다. 반면 시장 전문가 상당수는 수요가 많지 않을 것으로 본다. 중산층이라 하더라도 자녀 사교육비와 생활비를 빼면 실제 쓸 수 있는 가처분 소득은 200만원이 채 안되는 가구가 상당수라서다. 이런 상황에서 임대료 100만원에 관리비 20~30만원까지 내는 건 부담스럽다.”

임대료는 어떻게 결정되나.

“첫 계약 때 임대료는 건설사가 알아서 정한다. 정부가 주변 시세를 고려해 첫 임대료를 정해주는 기존 서민 임대주택과 다른 점이다. 상승률은 서민 임대주택과 마찬가지로 연 5%로 제한했다. 다만 건설사가 매년 최대치인 5%를 올릴 경우 8년 뒤 임대료가 크게 늘어난다. 계약 첫 해 보증금 1억원, 월 100만원에 계약을 했다면 7년차부터는 보증금 1억원에 월 149만원을 내야 한다.”

입주 자격은 어떻게 되나.

“원칙적으로는 자격을 따로 두지 않았다.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기존 공공 임대주택에 입주 자격을 무주택자로 한정한 것과 다른 점이다. 경쟁률이 높을 경우에는 건설사가 자율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입주자를 뽑을 수 있다. 다만 국토교통부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가이드라인에서는 무주택자가 우선순위가 될 가능성이 크다.”

한 번 계약하면 8년간 사나.

“있다. 그동안 서민 임대주택은 전용면적 85㎡(국민주택 규모) 이하 주택을 지을 때만 건설사에 세제·금융 혜택을 줬다. 반면 중산층 임대주택은 혜택의 폭을 전용면적 135㎡까지로 넓혔다. 작은 거실과 방 2~3개로 구성된 지금까지와는 달리 넓은 거실과 방 4~5개가 있는 고급 임대아파트도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건설사 부도에 대비해 저당권 설정이 가능한지.

“안된다. 중산층 임대주택에서는 기존 서민 임대주택에 있던 저당권 설정 의무를 없앴다. 세입자에게 저당을 잡혀 있으면 건설사가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어서다. 이렇게 되면 임대주택 건설을 할 때 자금줄이 막히게 된다. 대신 세입자의 보증금을 지키기 위해 건설사는 보증금 반환 보증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건설사가 부도가 나더라도 세입자는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사실상 저당권 설정과 같은 효과다.”

얼마나 공급하나.

“일단 올해 리츠(부동산 투자신탁)를 통해 1만 가구를 공급한다. 서울 용산구 동자동(567가구), 마포구 도화동(520가구), 강동구 길동(191가구) 사업이 대표적이다. 향후 LH 민간임대용지에 3만가구를 더 짓는다는 계획이다.”

래미안 스테이, 푸르지오 스테이가 생길 수 있을까.

“정부에서는 많은 혜택을 줬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본다. 정부는 크게 네 가지 혜택(▶용적률 완화 ▶저렴한 택지 공급 ▶기금 저리 융자 ▶세금 감면)을 통해 건설사들이 수익률을 연 3~4%포인트 더 올릴 것으로 예상한다. 이렇게 되면 현재 연 2~3%인 임대주택 사업자 수익률이 연 5~6%로 올라갈 거라는 계산이다. 대우건설을 비롯한 대형 건설회사들도 관심이 많다. 장기간 계속된 부동산 침체로 새로운 먹거리가 필요해서다.”

그래도 임대아파트이기 때문에 일반 분양 아파트보다 편의시설이 안 좋을 거라는 우려가 많다.

“정부가 신경쓰는 대목이다. 그래서 건설사가 중개·이사부터 식사·세탁·육아와 같은 종합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거주자의 식사부터 세탁까지 모든 것을 책임지는 레지던스가 중산층 임대주택의 이상적인 모델이다. 예컨대 맞벌이 부부를 위한 뉴스테이라면 육아시설을 특화할 수 있다. 다만 300세대 가량의 작은 규모로 짓기 때문에 대형 아파트 단지에 있는 단지 내 공원과 같은 시설은 기대하기 어렵다.”

세종=이태경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