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승기신론소' 최고본 발견…원효사상이 어디까지 미쳤나보니 '충격'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대승기신론소 최고본 발견’. [사진 중앙포토]

‘대승기신론소 최고본 발견’이 화제다.

지난 12일 동국대 불교학술원 HK연구단에 따르면 통일신라시대 고승 원효대사의 대표 저술인 ‘대승기신론소’ 최고본이 발견됐다.

이 대승기신론소 최고본 발견은 중국 상해 사범대 딩위엔(定源) 교수가 독일에서 발견한 단간은 현존 최고본인 돈황본보다 200년 앞서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에 발견한 단간은 돈황본이 아니라 중국 투르판 본으로 ‘대승기신론소’의 여러 이본(異本) 중 하나일 것으로 추정된다.

2010년 딩위엔 교수는 영국 런던의 대영도서관에서 영국의 오럴 스타인(1862~1943)이 20세기 초 가져온 돈황 문서들을 검색한 결과, 15행의 단간을 발견한 데 이어 중국 베이징대의 소장문서에서 5행,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동양학연구소 소장문서에서 3행, 10행, 9행의 단편을 추가 확인했다.

이번 투르판 본 ‘대승기신론소’ 단간의 발견으로 원효대사가 중앙아시아 돈황과 투르판까지 사상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설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또한 ‘대승기신론소’는 ‘대승기신론’에 대한 주석서로 1000여 권이 있으나, 원효대사의 저술이 가장 뛰어나 중국에서는 ‘해동소’로 불리고 있다. 이와 함께 동국대 불교학술원 HK연구단의 한 교수는 일본 가나자와문고 도츠 아야노 주임학예원, 도요대학 동양학연구소 오카모토 잇페이 객원연구원과 함께 일본 가나자와 문고에서 현재 유통본보다 300년 이상 앞선 가마쿠라시대의 ‘대승기신론별기’ 사본을 최초로 발견, 공동 연구 중으로 알려졌다.

‘대승기신론소별기’는 ‘대승기신론소’의 초고에 해당하며 원효사상의 이론적 기초를 살필 수 있는 대표적인 저술이다.

대승기신론소 최고본 발견 소식에 네티즌들은 “대승기신론소 최고본 발견, 원효의 뜻이 중앙아시아까지…대단해” “대승기신론소 최고본 발견, 대승불교를 펼쳤구나” “대승기신론소 최고본 발견, 현존본보다 200년이나 앞서다니” “대승기신론소 최고본 발견, 신기하다” “대승기신론소 최고본 발견, 대단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대승기신론소 최고본 발견’.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