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현아, 국토부 조사 받은 직후 "내가 뭘 잘못했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사태를 잘 수습하세요’. ‘지시한 대로 수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법 저촉사항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의 ‘땅콩 회항’사건 조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해 12월 11일 조현아(41·사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여모(58) 대한항공 객실승원부 상무 사이에 오간 문자메시지 내용이다. 검찰은 이 같은 문자 등을 근거로 조 전 부사장이 국토부 조사 전 과정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제시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 이근수)는 조 전 부사장에 대해 기존의 ▶항공보안법상 항공기 항로 변경 ▶안전운항 저해 폭행 ▶업무 방해 ▶강요 혐의에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혐의를 추가해 구속 기소한다고 7일 밝혔다. 검찰은 또 여 상무를 증거인멸·은닉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국토부 김모(55) 조사관을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각각 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이날 “여 상무가 박창진 사무장이 작성한 최초 보고서를 삭제한 후 국토부엔 자신이 작성한 보고서를 제출하게 했고, 대한항공 본사 압수수색 당시 직원들에게 자료를 삭제하고 컴퓨터 한 대를 바꿔치기 하게 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어 “조 전 부사장은 증거인멸에 관해선 몰랐을 것으로 보이지만 여 상무를 통해 수시로 국토부 조사 상황을 보고받으면서 수차례 지시성 질책을 하는 등 조사 과정에 개입했다”고 덧붙였다. 조 전 부사장이 지난해 12월 12일 국토부 1차 조사를 받은 직후 여 상무에게 전화를 걸어 “내가 뭘 잘못했느냐. (박창진) 사무장이 잘못했으니 오히려 나에게 사과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검찰 관계자는 “여 상무가 국토부 조사 상황을 조 전 부사장에게 지속적으로 보고했고, 이에 대한 (조 전 부사장의) 답변이 여러 차례 있었다”며 “두 사람에게 공동정범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 전 부사장 측은 “조사에 관해 지시를 하거나 보고를 강요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뉴욕 JFK공항 측에서 촬영한 비디오와 관련자들이 제출한 동영상을 확인한 결과 조 전 부사장이 지난해 12월 5일 박 사무장에게 항공기에서 내릴 것을 지시했을 당시 항공기는 이미 이동 중이었다고 제시했다. 조 전 부사장은 또 항공기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여 상무에게 ‘담당자 문책 예정이니 월요일 날 준비하라’고 e메일을 보냈다고 한다.

조혜경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