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 경정 허위문건 만들어 박지만 미행설 유포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정윤회 동향’ 문건과 마찬가지로 정씨의 박지만(56) EG 회장 미행설도 박관천(48) 경정이 작성한 허위 문건을 통해 유포된 것으로 검찰이 결론 내렸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17일 “전날 체포한 박 경정으로부터 ‘지난해 말 정윤회씨 미행설과 관련한 문건을 작성해 비서 전모씨를 통해 박지만 회장에게 전달했다’는 자백을 받았다”고 밝혔다. 검찰은 해당 문건을 박 회장에게서 제출받아 증거로 확보했다.

 박 회장은 지난 15일 검찰 조사에서 “박 경정이 작성한 미행설 문건을 읽은 뒤 미행을 의심하게 됐다”고 진술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16일 자정쯤 병원에 입원 중인 박 경정을 체포했다. 대통령기록물 관리법 위반 혐의에다 ‘정윤회 동향’ ‘정윤회 미행설’ 등 두 개의 문건을 허위로 작성한 혐의(허위공문서 작성 등)를 추가해서다.

 검찰에 따르면 문제의 미행설 문건은 박 경정이 지난해 11월께 작성한 것이다. 분량은 A4용지 3~4쪽이다. “정씨 지시로 지인 A씨가 오토바이를 타고 박 회장을 미행했다”는 첩보를 전직 경찰관 B씨 등에게서 입수한 뒤 실제 미행을 확인한 것처럼 작성된 것이라고 한다. A씨는 정씨가 자주 다닌다는 경기도 남양주 B카페 사장 아들로 적혀 있었다. 요지는 시사저널 3월 23일자 “박지만, ‘정윤회가 날 미행했다’” 기사와 비슷하지만 미행자로 지목된 A씨가 쓴 자술서 부분은 없었다.

 검찰은 17일 문건에 미행자로 등장한 A씨와 미행설을 박 경정에게 전달했다는 B씨 등을 불러 조사한 결과 “그런 사실이 없다”는 진술을 받았다. 특히 A씨는 “정씨를 만나 본 적도 없고 오토바이도 없다”고 했다고 한다.

 검찰은 청와대로부터 “박 경정이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근무할 때 이 같은 문건을 생산·보고한 기록이 없다”는 확인을 받았다. 검찰 관계자는 “청와대의 통상적인 보고서 형식과 다른 비공식 문건”이라고 말했다. 결국 박 경정이 대통령 친인척 관리 대상인 박 회장에게 오히려 ‘비선 보고’를 한 사실이 드러난 셈이다. 이에 대해 박 회장은 대리인을 통해 “조응천(52) 전 공직기강비서관이나 박 경정에게서 청와대 문건이나 동향 보고를 받아 왔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고 했다.

 검찰은 시사저널 측에 미행설을 제보한 이도 박 경정이라고 보고 있다. ‘정윤회 미행설’ 유포를 위해 의도적으로 흘렸다는 것이다. 검찰은 박 경정의 직속 상관이던 조 전 비서관의 공모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정효식·이유정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