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동아방송예술대, 방송 특성화 교육…현장 경험 풍부한 교수진, 방송국 뺨치는 시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동아방송예술대 학생이 현장 중계방송을 실습하고 있다. [사진 동아방송예술대]

동아방송예술대학교는 1997년 설립된 국내 최초 방송·예술 분야 특성화 대학이다. 상업영화·방송·광고·드라마 촬영이 가능한 DIMA 종합촬영소가 대학 안에 있다. 특히 실용음악 프로그램과 교육 환경은 단연 돋보인다.

HDTV 중계차, 방송국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최첨단 실습 장비,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은 동아방송예술대만의 강점이다. 산업계와 긴밀한 협조를 이뤄 학생 맞춤형 진로 지도와 현장 실습을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점을 활용한 맞춤 교육 덕에 짧은 역사에도 한류(韓流)를 이끄는 수많은 연예인들을 배출했다. 이에 힘입어 동아방송예술대는 해마다 최고 수백대 1의 높은 입학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동아방송예술대는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를 기르기 위해 학생 개인별 진로 지도에 집중한다. 첨단 장비·시설 등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로 최상의 교육 환경을 자랑한다. 풍부한 현장 실습 기회와 취업 경쟁력을 높이는 다각적인 산업 협력 네트워크는 동아방송예술대의 강점이다.

 동아방송예술대는 우수 교원 확보와 융합 교육에도 주력한다. 배우 송옥숙, 뮤지컬 배우 박해미, 영화배우 조영진, 국악인 오정해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과 간 융합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타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쌓고 활동 반경을 넓힌다.

 탄탄한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한 맞춤형 교육은 취업 성과를 높이고 있다. 경기공연영상위원회를 비롯해 키이스트·태원·큐브 같은 문화콘텐트 전문기업 124개 업체, JTBC·CSTV·채널A 같은 종편방송사 등과 협력을 맺고 유관 기관과의 인턴십을 확대해 현장 주문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글로벌 인재로 기르기 위해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고 단기연수·교환학생 등 해외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

기업 맞춤형 방송 인재 양성

동아방송예술대는 지난해 교육부 지정 WCC(World Class College·세계적 수준의 전문대 육성) 사업에 선정돼 다양한 국고와 혜택을 받았다.

이를 계기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등과 협력해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 중이다.

지난 6월엔 교육부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에도 선정됐다. 동아방송예술대는 그 일환으로 CJ와 특성화 전문대 인재매칭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대학은 CJ가 필요로 하는 직무 관련 과목을 개설하고 CJ 측은 현장·기업 내용을 다루는 과목을 직접 강의하는 내용이다. CJ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육과정 기반으로 길러진 이 인력을 우선적으로 채용하게 된다. 기업 맞춤형 인재 교육인 셈이다.

동아방송예술대는 정부의 국가문화융성 로드맵과 연계되는 방송·예술 분야 특성화 계획을 세웠다.

이에 맞춰 학생들의 취업은 물론 일자리 창출에 주력할 방침이다. 동아방송예술대 김준원 총장은 “현재 65%인 특성화 계열을 2015년 100%로 전환해 효율성을 높이고 협력 네트워크를 중견·중소기업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동아방송예술대의 모든 역량이 방송·예술산업 발전과 전문인력 배출에 집중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아방송예술대 지원 프로그램

동아방송예술대는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학습 성과가 향상된 학생에게도 학습활동증진장학금을 지급한다.

재능을 키우는 혜택도 파격적이다. 해외 단기연수 프로그램인 GTP에 참여하는 학생에겐 항공비를 제외한 교육비 대부분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DINFAC·교환학생·편입학 등을 통해 외국 대학 교육을 경험할 수 있다.

창업도 지원한다. 창업 관련 동아리를 운영하고 관련 강좌·캠프 등도 연다. 특히 창업경진대회는 학생들의 창업 아이디어에 대해 상담해주고 초기 자본금을 지원해준다.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졸업생 멘토링을 비롯해 특강·캠프·동아리·특별반·잡매칭 등을 마련해 취업을 돕고 있다. 수능 성적 우수 장학금, 어학 우수 장학금, 자격증·어학성적 우수자를 위한 우수인재 장학금 등을 지급하고 있다.

◆ 입학 안내

정시모집 1차 12월 19일~2015년 1월 2일, 2차 2015년 2월 10~14일
원서 접수 www.uwayapply.com
홈페이지 ipsi.dima.ac.kr
입학상담 031-670-6612~3

이혜진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