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계원예술대, 디자인 특성화 교육…감성·지성·실무역량 겸비한 디자이너 육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3면

계원예술대 학생이 사람 얼굴 모양의 석고상을 조각하고 있다. [사진 계원예술대]

디자인은 지식·정보·기술과 함께 국가 경쟁력을 대표하는 산업으로 떠올랐다. 경제적 가치만 102조원에 이르고, 다른 분야와 융합해 시너지를 높이는 산업으로 꼽힌다. 지난달 계원예술대에서 열린 계원조형예술제는 이 같은 예술·디자인 융합 산업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계원예술대는 국내 유일의 예술 디자인 특성화 대학이다. 해마다 1000여 명의 예술 디자인 전문 인재를 배출한다. 학과를 산업현장 수요에 맞춰 아트·커뮤니케이션·미디어 앤 테크놀로지·라이프스타일·스페이스 등 5계열 16학과로 개편하고 학과별 특성화 교육을 도입했다.

 아트 계열에는 공간연출·사진예술·순수미술·융합예술과가 있다. 공간연출과는 무대·TV·영상을 아우르는 연출 전문가를 기르며 졸업 후 공간연출가, 오브제 아티스트, 무대 디자이너 등으로 활약한다. 사진예술과 졸업생은 사진 전문 갤러리나 미술관 학예연구직, 언론사 사진기자, 패션 및 광고업계 사진 전문 인력으로 활동하게 된다.

국내 유일 예술 디자인 특성화 대학

계원예술대는 2년제 대학 중 유일하게 순수미술과를 개설하고 미술 분야 전문가를 키워내고 있다. 예술가, 시각예술 전시기획자, 공연해설가 등으로 진출하는 융합예술과도 아트 계열에 속한다. 커뮤니케이션 계열에선 광고·브랜드디자인과는 광고와 브랜딩 영역의 창조력을, 시각디자인학과는 스튜디오 중심 교육과 현장 프로젝트로 디자인 창의력을 각각 가르친다.

 미디어 앤 테크놀로지 계열에선 게임·애니메이션 등에 디자인을 입히는 법을 가르친다. 게임미디어과는 게임 기획부터 캐릭터 창조, 프로그래밍까지 모두 다루는 전문가를 기른다. 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에선 디자인·과학기술·미디어를 아우르는 융합교육을 한다. 진출 분야는 웹·모바일 디자이너, 인터넷 쇼핑몰 기획자, 영상 기획·제작자 등 다양하다. 애니메이터, 캐릭터 디자이너가 되는 애니메이션과와 영상연출·방송·광고·영화 편집 등으로 진출하는 영상디자인과도 있다. 국내외 광고제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용이 감독이 이 학과 졸업생이다.

 라이프스타일 계열은 핸드백부터 푸드 스타일링까지 생활 전반을 디자인한다. 생활소품·패션상품·인테리어용품 디자이너를 기르는 리빙디자인 학과, 전자·전기제품·사무용가구 등 대량생산 기반 산업디자인학과, 리빙& 플로랄 코디네이터·푸드스타일리스트·파티플래너 등을 육성하는 화훼디자인과가 이 계열에 속한다.

 계원예술대 교육은 대부분 스튜디오에서 진행된다. 학생들은 팀을 구성해 작품을 기획·개발하며 스튜디오 작업을 통해 과제를 완성한다. 스페이스 계열 건축디자인과가 한 예다. 건축디자인과는 스튜디오 교육과 디자인 컴퓨테이션을 강화한 교육으로 실무능력을 강화한다. 졸업 후 실내건축 디자이너, 인테리어 코디네이터 등으로 진출하는 실내건축디자인과, 전시산업현장 인력을 양성하는 전시디자인과도 실무 중심 대표 학과다. 계원예술대 정은경 기획처장은 “소비자의 필요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감성, 디자인과 예술·과학기술·인문학을 연계하는 지성, 산·관·학 협력을 통한 실무역량 삼박자를 갖춘 디자이너를 기른다”고 말했다.

계원예술대 지원 프로그램

계원예술대는 글로벌 디자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11개국 26개 외국 대학과 교류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어학 실력 향상 장학금을 지원하고 미국·영국·호주·말레이시아의 협력 대학들과 어학 연수와 학생 교류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마련해 해외로 진출한 졸업생과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을 연결해 정보 교류와 진로 상담을 돕고 있다.

특화형 학생이력관리시스템(K-CDP)으로 취업도 지원한다. 학생처 경력개발팀·취업진로지원센터·산학협력단이 협력해 학과와 함께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디자인 분야 기업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학과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기업설명회도 열고 있다. 매칭 프로그램(One Stop Job)도 마련해 1대 1 취업상담은 물론 포트폴리오·자기소개서 작성법도 지도한다. 이 대학이 학생들의 창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건립 중인 창업산학협력센터는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드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입학 안내

정시모집 12월 19일~2015년 1월 2일
원서접수 www.uwayapply.com  
홈페이지 ipsi.kaywon.ac.kr  
입학상담 031-420-1732, ipsi@kaywon.ac.kr

봉아름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