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늘 오후부터 폭설, 눈 그치면 '최강한파' 찾아와…대한민국 '긴장'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월요일인 오늘(15일) 전국에 눈이 내릴 전망이다. 눈이 그친 후에는 한파가 찾아온다.

오늘 전국에는 가끔 구름이 많다가 낮부터 서울·경기를 포함해 강원 영서와 충남 서해안 지방부터 비 또는 눈이 오면서 밤에는 전국에 눈이 오겠다.

기상청은 오늘 우리나라는 남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점차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해상에서 만들어진 눈 구름대의 영향으로 16일에도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 산간에는 많은 눈이 내릴 전망이다. 이에 16일 아침까지 기온이 낮은 남부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린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2도에서 영상 1도를 기록했다. 낮 최고기온은 0도에서 9도로 전날인 14일보다 높겠다.

예상 적설량(15일 11시~ 16일 자정)은 ▲ 경기동부, 강원도영서 및 산간, 충북북부, 경북북동산간, 북한(모레까지)은 5~15cm (많은 곳 강원영서 및 산간 20cm 이상) ▲ 경북북부(북동산간 제외), 충북중남부는 3~8cm ▲ 강원동해안, 경북남부, 경남서부내륙, 울릉도·독도(오늘)는 1~5cm ▲ 서울·경기도(경기동부 제외), 서해5도(오늘), 제주도산간(오늘)은 1~3cm다.

기상청은 “눈 또는 비가 그친 후 북서쪽으로부터 찬 공기가 남하함에 따라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매우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를 더욱 낮아 매우 추워지겠다”고 전했다. 화요일인 내일 수도권 낮 기온은 영하 4도 안팎에 머물겠고 체감온도는 영하 10도 가까이 내려갈 전망이다. 수요일 아침에는 서울 기온이 영하 12도까지 떨어지며 올 겨울 들어 가장 춥겠다.

한편 추위는 금요일 오후부터 풀릴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중앙일보
‘오늘 오후부터 폭설’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