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화 직원, 승마협회 관련 '정윤회 문건' 받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정윤회 동향’ 문건 유출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임관혁)는 9일 서울 장교동 한화그룹 본사 건물을 압수수색했다. 계열사인 한화S&C에서 대관(對官·정부 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차장급 A씨의 사무실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서류 등이 대상이었다. 또 A씨를 참고인으로 임의동행해 조사했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A씨가 정윤회(59)씨의 승마협회 관련 동향이 담긴 청와대 유출 문건을 서울지방경찰청 정보1분실 소속 한모 경위로부터 넘겨받은 사실을 확인한 데 따른 것이다. 정씨는 딸(19)이 올해 인천 아시안게임 국가대표로 선발되는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문건 유출 혐의로 한 경위와 역시 정보1분실 소속인 최모 경위를 각각 자택에서 체포했다.

한·최 경위는 검찰 조사에서 “박관천(48) 경정이 정보1분실 캐비닛에 넣어둔 청와대 문건을 복사했다”고 시인했다고 한다. 수사팀은 박 경정도 다시 불러 문건을 반출한 뒤 허술하게 보관해 한 경위 등이 유출하도록 했는지를 추궁했다. 검찰은 박 경정 등 3명을 이르면 10일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문건 작성자인 박 경정이 올해 2월 청와대 파견이 해제되기 직전 100여 건의 문건을 출력한 뒤 정보1분실에 일주일가량 보관했고, 그 사이 한·최 경위가 문건을 복사해 언론사와 A씨 등에게 유출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정윤회 동향’ 문건의 경우 박 경정이 직접 유출 과정에 관여했을 가능성도 수사하고 있다. 박 경정이 “청와대 제3자가 몰래 복사한 뒤 유출했다”고 진술했지만 그 신빙성을 낮게 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8일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은 뒤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등에 있는 문건 원본들을 임의제출 형식으로 확보했다. 이날 수사팀은 비밀 회동설 제보자인 박동열(61) 전 대전지방국세청장을 다시 불러 조사했다. 10일 검찰 출석이 예정된 ‘비선(秘線) 실세’ 논란의 당사자 정윤회씨를 조사하기 앞서 제보의 객관적 근거가 있는지 추가 확인하기 위해서다.

박민제·장혁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