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기동 “방위사업 비리, 긴 호흡으로 끈질기게 수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김기동

정부 방위사업 비리 합동수사단(합수단)이 지난 정부의 대형 무기 도입사업을 포함한 방위사업 비리를 전방위로 수사하기로 했다. 주요 수사 대상은 차세대 전투기 도입(FX), KF-16 전투기 개량사업, 한국형 이지스함 건조(KDX-Ⅲ) 등이다.

 합수단은 21일 서울중앙지검에서 현판식을 하고 공식 출범했다. 김진태 검찰총장은 현판식에서 “이번 기회에 고질적 적폐인 방위사업 비리의 뿌리를 뽑아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차원 높은 선진국방을 이룩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기동 합수단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기본 수사방향은 방위산업(방산)보다 큰 개념인 방위사업 비리 전반”이라며 “방위사업은 성격상 구조적이고 복잡한 만큼 긴 호흡으로 끈질기게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김 단장은 “대형 무기 도입이 해외 업체와 관련됐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관세청·국세청 직원을 대거 파견받았고 법무부를 통해 사법공조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합수단 수사는 1년 이상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합수단은 K계열 전차 개발 등 불량 의혹이 제기돼온 국산 무기 개발사업도 수사선상에 올려놓았다. 합수단은 앞으로 무기 도입, 군수품 납품 등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의 ▶군사기밀 유출이나 ▶방위사업청·각군의 비리 의혹 ▶시험성적서 위·변조 ▶퇴역 장교의 알선로비 등을 집중 수사하기로 했다. 가격 부풀리기와 불량품 납품 사기 등 방산업체 자체 비리도 조사할 계획이다. 통영함 수사 과정에서 구속된 김모(61·해사 29기) 전 대령의 해군 고위층 대상 로비 의혹은 합수단 1팀 에서 계속 수사할 예정이다. 창원지검이 수사 중인 K1A1 전차 및 K-9 자주포의 불량 부품 납품 비리사건 등은 ‘컨트롤타워’로서 수사를 지휘하기로 했다.

정효식·이유정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