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獨·佛 "미제 항공엔진 안쓰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미국이 이라크전에 반대한 프랑스에 대해 공개적으로 '손보기'를 선언한 가운데 유럽도 가만히 앉아 당하지는 않겠다는 태세다. 지난달 29일 '유럽연합(EU) 공동방위군'을 창설키로 결정, 미국에 맞서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프랑스와 독일이 이번엔 미국에 대해 선수를 치고 나왔다.

유럽이 공동 개발 중인 에어버스 A400M 군 수송기의 엔진 공급사를 미국계 회사에서 유럽 회사로 바꾸기로 한 것이다. 미국에 대한 유럽의 선제 경제보복인 셈이다.

독일의 경제전문지 한델스블라트는 1일 자크 시라크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번 반전 4개국 정상회담 때 게르하르트 슈뢰더 독일 총리에게 이같은 제안을 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값이 비싸더라도 A400M의 엔진은 유럽 제품을 써야 한다"는 시라크 대통령의 제안을 슈뢰더 독일 총리도 전략적.산업정치적 이유에서 찬성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에어버스사는 독일.프랑스.영국.스페인 등 유럽 7개국에 공급할 차세대 수송기 A400M 1백80대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 수송기의 엔진은 미국 유나이티드 테크놀러지 그룹의 자회사인 캐나다의 프래트 앤드 휘트니의 제품을 쓰기로 잠정 결정했었다.

그러나 시라크 대통령 등 유럽 정치권이 이처럼 적극 개입하고 나서자 에어버스는 엔진에 대한 결정을 뒤로 미뤘다. 에어버스가 유럽 정치권의 압력에 굴복, 엔진을 미국계 회사에서 유럽 회사로 바꿀 경우 미국의 본격적 경제보복이 예상된다.

베를린=유재식 특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