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성 블루스카이와 함께하는 쾌적한 사업장 만들기<중>

중앙일보

입력

많은 사람이 왕래하는 병원은 위생관리가 중요하다. 사진은 대형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실내 공기를 관리하는 경기도 수원시 매탄동에 위치한 S서울병원.

 최근 다중이용시설의 공기 오염 문제가 불거지면서 병원의 실내 공기도 점검 대상으로 떠올랐다. 병원은 많은 사람이 출입하는 공간인 만큼 오염물질이 쉽게 유입돼 미세먼지와 세균이 발생하기 쉽다. 자칫 면역력이 약한 고령자나 영·유아 환자의 질환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 병원의 실내 위생관리가 중요한 이유다. 청결한 환경을 위해 각별히 신경쓰고 있는 척추·관절 전문 S서울병원 김상수 원장에게 병원 실내환경 관리 노하우를 들었다.

"필터 교체 시기 알려주고 바이러스 차단 기능 갖춰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

-최근 병원을 비롯한 다중이용시설의 공기 질 관리와 함께 병원 감염 문제가 이슈다.
 “공기 질은 항상 민감하게 체크하는 부분이다. 어린이집, 대형 매장, 극장 같은 다중이 용시설보다 의료기관은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병원은 상대적으로 감염에 약한 환자가 생활하고 환자 치료를 최우선으로 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청결한 실내환경 관리가 필수다.”
-병원 실내환경 관리, 어떻게 하고 있나.
 “응급실·수술실·입원실을 갖춘 규모가 있는 병원이어서 입원 환자를 비롯해 통원 환자, 보호자까지 하루 평균 600명 이상이 병원을 찾는다. 많은 사람이 왕래하므로 외부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 세균 등 유해물질이 발생할 수 있다.
 그 때문에 공간별로 최적의 위생환경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쓴다. 병원 감염관리 구성위원회와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하는 것은 물론 의료진을 포함한 모든 병원 근무자가 항상 경각심을 가지고 위생관리에 대처하고 있다.”
-진료실·입원실 등 공간별로 관리법이 다를것 같다.
 “진료실엔 면적에 적합한 공기청정기를 두고 공기 질을 관리한다. 입원실은 깨끗한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일정 시간에 맞춰 실내 공기를 환기하도록 권유하고 있다. 쾌적한 실내를 만들기 위해 일간·주간·월간별 청소 매뉴얼을 작성하고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고있다. 에어컨·가습기·환기 설비 등의 필터 교체를 정기적으로 하는 것은 기본이고 내부 청소에도 신경을 쓴다.
 구내식당이나 대기실 등 병원 곳곳에 설치된 환풍기 청결 상태도 수시로 확인한다. 출입구와 가까워 외부로부터 미세먼지나 세균이 유입되기 쉬운 대기실엔 자연 정화에 좋다는 숯이나 고무나무와 같은 화분을 둔다. 또 대형 공기청정기를 항상 켜두고 실내 공기 상태를 체크한다.”
-대형 공기청정기를 선택한 이유는.
 “공기 중의 먼지나 유해물질은 눈에 바로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관리하기 힘들다. 여러 조건을 따져본 뒤 대형 공기청정기를 설치했다. 삼성 블루스카이의 경우 151㎡ 대용량 청정 능력을 갖춘 점이 마음에 들었다. 국내 출시된 제품 중 가장 넓은 면적의 공기 청정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여러 대의 공기청정기를 사용해야 했는데 블루스카이 2대로 대기실과 같은 넓은 공간에서도 실내 공기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 2개의 바람문과 양 측면, 총 4곳에서 깨끗한 공기가 나와 실내 공기를 빠르게 정화해 준다. 초미세먼지는 물론 초미세먼지보다 아주 작은 먼지까지 제거해 안심하고 사용하고 있다.”
-병원에서 유용한 공기 청정 기능이 있다면.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부가 기능이 있는지, 직원들이 사용하기 쉬운 제품인지 확인한다. 삼성 블루스카이는 상단 디스플레이를 통해 누구나 쉽게 공기 질 상태를 파악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빨강·주황·파랑 등 색상이 변하기 때문에 공기 청정 진행 단계를 체크할 수 있다. 필터 모니터에서 필터 오염도를 확인할 수 있고, 필터 교체 주기도 알람이 자동으로 알려줘 직원들이 손쉽게 필터를 관리한다. 공기 중의 독감 바이러스와 알레르기 유발물질 같은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바이러스 닥터 기능은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걱정을 덜어준다.
 병원은 각종 약품 등 특유의 냄새가 나게 마련인데 이 제품은 다양한 생활가스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각종 냄새를 없애준다. 국내 공기청정기 중 유일하게 공기청정협회로부터 탈취효율 100% 인증을 받은 제품답다.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취득한 제품이라 하루 종일 사용해도 전기료 부담이 적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의료기관 위생관리에 대해 조언 한마디 부탁한다.
 “공기를 통한 감염은 당사자들이 조심한다고 해결되기 어렵다. 치료와 회복을 하는 공간의 공기가 오염됐거나 위생 상태가 좋지 않다면 병을 치료하기는커녕 더 악화될 수 있다. 병원에서 체계적으로 세균·바이러스·미세먼지 제거 등의 공기 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감염 문제를 예방하는 게 가장 좋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병원에서는 힘든 것이 사실이다. 면적에 알맞은 공기청정기 사용과 같은 기본적인 것부터 살펴보고 실천한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의료인을 포함한 병원 관리자가 좀 더 경각심을 갖고 실내 공기 관리에 최선을 다한다면 환자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쾌적한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한진 기자 jinnylamp@joongang.co.kr, 사진="삼성전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