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규백 "대북전단은 수소공격…제지해야"

중앙일보

입력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가 최근 남북간의 교전과 관련해 대북 전단살포가 중요한 원인이라는 진단을 내놨다. 안 의원은 20일 평화방송에 출연해 “북한은 항상 신비주의와 비밀주의에 싸여 있는 나라”라며 “최근 일련의 대북 무력전단에 대해 (북한이) 자기들 나름대로 무력시위를 보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북전단 살포는 현행법 위반”이라며 “군에 앞서 경찰이 근본적으로 제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찰의 제지 근거와 관련해선 “이명박 정부 때도 법적 근거를 들어 제지했다”며 “공기(수소)를 주입해 (전단을) 보내는 것은 수소공격이 될 수 있는 위험한 발상으로, 국지전으로 번질 소지가 많다”고 덧붙였다.

잇따르고 있는 북한의 무력대응의 의도에 대해선 “계획된 행동”이라고 했다. 안 의원은 “(북한이) 단기적으로는 앞으로의 고위급회담에서 유리한 입장을 선점하고, 장기적으로는 DMZ가 분쟁이 있는 지역으로 평화공원 조성은 불가능하다라는 (메시지 등) 이런 것도 내포돼 있다”고 분석했다.

안 의원은 그러면서 “오는 30일 고위급 회담이 중요한데, 더이상 남북간의 긴장감이 고조되지 않도록 정부는 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북한도 대외적인 어려움을 돌파해야 하기 때문에 (고위급회담 성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태화 기자 thk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