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성남 판교 야외공연장 인근 환풍구 붕괴…사망 16명 · 부상 11명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공연중이던 경기 성남 야외 공연장에서 인근 지하주차장 환풍구 덮개가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해 16명이 사망했다.

17일 오후 5시 54분 경기도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의 유스페이스 야외 공연장에서 열린 '제1회 판교 테크노밸리축제' 공연에서 환풍구가 붕괴하면서 공연 관람객 27명이 15m 아래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홍석범(29)씨와 윤철(35)씨 등 16명이 숨졌다. 또 장세종(37)·김한울(29)·김소민(20·여) 씨 등 11명이 부상을 입고 분당 차병원과 분당제생병원·분당서울대병원 등 인근 3개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사고는 걸그룹 포미닛의 공연이 끝날 무렵에 일어났다. 당시 사고현장에는 인근 직장인 등 700여명이 공연을 관람하고 있었다.

경찰은 관람객들이 공연을 보기 위해 1.5m 높이의 지하주차장 환풍구에 올라가면서 덮개가 무게를 이기지 못해 붕괴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중이다. 사고 환풍구 덮개는 3m×4m 규모다. 소방 관계자는 "환풍구는 1m, 10m 지점에 각각 홈이 있고 홈에서 발견된 추락자들은 부상이 상대적으로 덜했다"고 전했다.

JTBC와 인터뷰한 현장 목격자 이모씨는 "2주 전부터 홍보했다. 공연 시작 전에 주최 측이 마련한 의자에는 학생들이 많이 앉았다"며 "나중에 나온 직장인이 환풍구로 많이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른 목격자 이모씨는 "나도 환풍구 옆으로 올라가려고 했지만 아버지가 위험하다고 제지했다. 여성 그룹이 3곡 쯤 부른 뒤, 쾅하는 소리를 들었다. 내가 올라가려고 한 뒤 약 2분 후였다"며 "아버지가 환풍기 앞쪽으로 가서 제지하던 도중에, 경찰, 119 구급대원, 안전요원이 왔다. 여자 분의 "살려주세요"라는 소리도 들렸다. 나도 경황이 없었다. 지금 집으로 돌아와 안정을 취하고 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한편 이날 열린 판교테크노밸리 축제는 판교테크노밸리 입주 기업 직원들과 지역 주민들이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한 축제로 올해 처음 개최됐다. ‘판교테크노밸리 문화축제로 새로운 PAN을 열다’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이날 오후 5시 판교테크노밸리 H스퀘어 광장과 유스페이스에서 열렸다.

축하공연은 포미닛, 티아라, 정기고, 체리필터, 비트버거, 트랜스픽션, 투빅 등이 출연해 오후 8시까지 진행될 예정이었다.

이 축제는 경기도와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주최했다.

한영혜 기자 sajin@joongang.co.kr
[사진 강정현 기자, YTN 뉴스화면 캡처 · 뉴스1 · 뉴시스]
[영상=경기소방본부]

[관련기사]

▶ 경기소방 "대부분 중상…사망자 더 늘수도"
▶ 붕괴 당시 공연한 포미닛 측 "사고 인지 못해"
▶ "세월호 악몽 잊기도 전에" 여야, 철저한 수습 촉구
▶ 사고 발생한 판교테크노밸리 축제는
▶ 과거 공연장 주요 안전사고 살펴보니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