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복지부의 요양병원 안전관리, 책상머리 대책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요양병원 안전관리 방안에 대한 실효성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문이다.

문정림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새누리당 비례대표)은 복지부가 8월 21일 발표한 '요양병원 안전관리 방안'과 관련, "여러 미비점이 드러나고 있다.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효적 개선 대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복지부는 5월 28일 발생한 장성 요양병원 화재 후 두달 간 요양병원에 대한 안전점검 및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8월 21일, '요양병원 안전관리 방안'을 발표했다.

복지부의 '요양병원 안전관리 방안'은 ‘요양병원 시설, 인력, 인증기준 강화, 부실 요양병원 퇴출 및 상시관리체계 확립’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으며, 부실 요양병원을 퇴출시키고 우수한 요양병원은 기능별로 분화·발전시킨다는 명분으로 마련됐다.

그러나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현장의 상황과 구체적 타당성을 결여한 내용을 다수 포함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

문 의원에 따르면 요양 병원내 안전목적의 당직근무 의사를 최소 2명이상 두도록 하고 있는 것은 정신병원, 재활병원 등은 예외를 두어 병원 자체 기준에 따라 배치하도록 한 규정에 배치되는 면이 있다.

정신병원과 재활병원은 요양병원의 동급 개념으로서 다르게 규정할 이유가 없다는 것.

2인 이상의 의사를 두어 당직근무를 실시하겠다고 규정되어 있지만 노인성질환이나 만성질환 및 외과적 수술 후 회복이 필요한 자 등 요양병원 환자의 특성상 일반 의료기관에 비해 응급환자 발생빈도가 떨어진다는 점에서 호출이 있을 경우 의료기관에 도착해 자를 진료하는 온콜 시스템을 인정하는 것이 타당하다. 의료기관의 화재를 계기로 의사당직이 필요하게 되었다면 이는 진료를 위한 당직이 아니라 화재진압을 위한 당직이 돼야 한다.

야간·휴일 등 취약시간대 환자 안전 강화 및 요양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요양보호사 채용 의무화(3교대) 도입을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먼저 ‘요양보호사, 간병인’ 등 현실에 부합한 인력 기준 및 지원 방안 을 검토해야 한다.

장성요양병원 화재 사건을 계기로, 면적에 상관없이 모든 요양병원에 스프링쿨러 설치를 의무화 하였으나, 소규모 병원들은 소방호스, 발전기, 펌프 설치 등을 복합적으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스프링클러를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스프링클러 의무 설치 규정이 사안의 중대성에만 매몰돼 현실성을 결여한 규정이라는 지적이다. 소규모 병원의 여건과 구체적 상황을 고려해 간이스프링쿨러 설치 등으로 대체할 수 있는 완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2013년 요양병원의 진료비는 약 3조 1천억 원이었으며, 이에 따른 급여비는 약 2조4000억원이었다. 또한 요양병원은 최근 5년간 777개에서 1232개로 58% 증가했는데, 전체 의료기관이 같은 기간 5.8% 증가한 것과 비교하여 큰 폭의 증가 추세를 보였다.

문정림 의원은 “요양병원이 차지하는 진료비와 급여비, 요양병원의 증가추세 등을 볼 때, 향후 요양기관의 역할과 기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실질적으로 요양기관의 질과 기능을 담보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개선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기기사]

·식약처 "사지마비 유발 샴푸 위해평가 진행" [2014/10/13] 
·소염진통제 디클로페낙 심혈관 부작용 위험 높여 [2014/10/13] 
·상처 치료하는 표피성장인자로 탈모 치료 가능성 제시 [2014/10/13] 
·"의약품 통합 비즈니스 시스템 구축 …아시아 5대 제약사로 도약할 것" [2014/10/13] 
·No.310 "복제약이 어때서? 아시아 5대 제약사로 도약할 것" [2014/10/13] 

이민영 기자 tia@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