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버월 벨 "북한, 무인기로 서울 핵공격 할 수 있다"

중앙일보

입력

북한이 미사일이 아닌 무인기로 한국에 핵 공격을 가할 수 있다는 경고가 워싱턴에서 나왔다.

 버월 벨(사진) 전 주한미군사령관은 지난 7일(현지시간) 워싱턴의 헤리티지재단에서 한 강연에서 “생각해 보면 무인기로도 핵무기를 운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날 북한의 핵 무장이 초래할 위협을 지적한 뒤 “일단 보유하기만 하면 핵 무기를 운반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

 벨 전 사령관은 “북한이 오늘 서울을 핵으로 공격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비행기에 실어서 보내는 것”이라며 “미사일은 (핵 공격용으로) 괜찮지만 (핵 공격을 하기 위해) 반드시 미사일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비행기나 더 나아가 드론(무인기)으로도 핵 무기를 운반하는게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는 “이래서 북한 핵은 한국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무인기로 핵 공격에 나설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수도권이 휴전선에 가까운 지리적 특수성 때문이다. 리언 패네타 전 미국 국방장관은 지난 7일 출간된 회고록 『값진 전투들』에서 2010년 중앙정보국(CIA) 국장으로 방한했을 때 서울을 출발해 비무장지대(DMZ)와 인접한 주한미군 기지인 캠프 보니파스까지 블랙호크 헬기를 타고 갔던 일화를 소개하며 “잠시 동안의 탑승”이라고 기술했다. 그는 “청와대에서 비무장지대(DMZ)까지는 백악관에서 워싱턴 덜레스 공항까지의 거리 정도였다”고 회고했다.

 군 당국은 북한의 무인기 기술은 아직까지는 초보적인 수준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핵무기를 무인기에 탑재하기 위해선 경량화·소형화도 필수적이다. 그러나 핵 개발은 물론 무인기 개발에도 집중하는 북한이 앞으로도 ‘핵 무인기’를 만들지 못하리라는 보장은 없다고 군사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양욱 한국국방안보포럼 선임연구위원은 “예컨대 현재 사거리 300km 가량인 스커드 미사일엔 1t 무게의 핵 탄두까지 실을 수 있지만, 북한이 보유한 미그21을 무인기로 개조하기만 해도 2t짜리 핵 탄두도 충분히 실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벨 전 사령관이 우려한 무인기 핵 공격은 무인기만 몰래 보내는 방식의 단독 공격이 아니라 전투기를 함께 보내는 위장형 공격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핵무기를 실은 무인기를 수십대의 전투기와 함께 공중전을 하려는 것처럼 가장해 남쪽으로 내려보낸 뒤 목표 지점에 떨어뜨리는 방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는 “한 대라도 요격에 실패할 경우 핵 공격을 당할 수 있다는 것이 문제”라고 설명했다.

워싱턴=채병건 특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