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형제경영' 큰틀 유지할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박성용 금호아시아나그룹 명예회장이 타계했지만 금호아시아나의 경영구도에는 큰 변화가 없을 전망이다. 금호아시아나는 장자(長子)승계 원칙이 일반적인 다른 그룹과는 달리 창업 2세끼리 경영권을 공유하는 '형제경영'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그룹관계자는 "박인천 선대회장의 3남인 박삼구 회장이 그룹 총수에 오른지 3년밖에 안된 만큼 당분간 현 체제가 유지될 것"이라며 "아직 3세들이 20~30대고, 대부분 학업중에 있어 이들이 경영일선에 나서기는 이르다"고 밝혔다.

◆그래픽 크게보기

창업주인 박 선대 회장은 슬하에 성용(晟容), 경애(敬愛.71), 정구(定求.2002년 작고), 강자(康子.64), 삼구(三求.60), 찬구(贊求.57), 현주(賢珠.52), 종구(鐘求.47) 등 5남3녀를 뒀다. 선친의 작고 이후 경영권은 장.차남이 차례로 이어 받았다.

2002년 정구씨가 타계하자 셋째인 박삼구 현 회장이 그룹을 이끌고 있다. 박성용 명예회장은 96년 회장직을 물러난 뒤 회사 경영과 거리를 뒀다. 지분 구조 변화 등 그룹의 주요 결정은 형제들이 머리를 맞대 결정한다. 5남인 종구씨는 국무조정실 경제조정관으로 일하고 있다.

금호가의 3세들은 대부분 국내외에서 아직 학업을 계속하고 있다. 박성용 회장 등 금호 경영에 참여한 4형제는 모두 아들을 한명씩 두고 있다. 박성용 회장의 아들 재영(35)씨는 본인의 뜻에 따라 현재 로스앤젤레스에서 영화를 공부하고 있다. 고 박정구 회장의 아들인 철완(27)씨는 현재 미국 경영대학원(MBA)입학을 준비중이다. 박삼구 현 회장의 아들 세창(30)씨는 미국에서 MBA 과정을 밟고 있고, 박찬구 부회장의 장남 준경(27)씨도 학업중이다. 그룹관계자는 "언젠가는 이들 3세들이 그룹경영에 나서겠지만 '형제경영'의 틀은 계속 유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창업 2세 형제들이 그룹 지분을 엇비슷하게 나눠갖고 있어 '형제경영'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현재 금호석유화학은 아시아나항공과 금호타이어의 주주인 금호산업 지분 45.38%를 갖고 있다. 또 금호폴리켐.금호미쓰이화학. 금호개발 등 주요 계열사의 대주주다. 사실상 그룹의 지주회사인 셈이다. 이 금호석유화학 지분을 형제들이 골고루 갖고 있다. 박성용 회장 일가는 9.81%의 지분을 갖고 있고 고 박정구회장의 아들 철완(9.04%), 박삼구-세창 부자(9.23%), 박찬구-준경 부자(9.13%)도 1%도 안되는 편차를 두고 지분균형을 이루고 있다. 어느쪽에도 지분이 쏠리지 않아 상호견제와 협조가 가능한 구도다.

또 금호석유화학의 대표이사인 4남 박찬구 부회장이 맡아 형제간의 조정역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창희 기자

*** 바로잡습니다

5월 24일자 E3면에 보도한 '형제경영 큰 틀 유지할 듯' 기사에서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부회장의 사진이 잘못 나갔습니다. 사진은 전력용 반도체 업체인 페어차일드반도체코리아의 한국판매 부문 박찬구 수석 부사장의 모습이었습니다. 경위는 이렇습니다. 박성용 금호아시아나 그룹 명예회장의 별세 관련 기사가 작성되던 23일 오후 페어차일드반도체코리아는 본사 기자에게 수석 부사장의 선임 사실을 담은 보도자료를 사진과 함께 e-메일로 보내왔습니다. 이를 받은 기자는 '사람 사람'난에 쓰기 위해 박찬구 수석 부사장의 사진을 본사 서버에 올렸고, 내부 제작과정에서 담당자 착오로 이를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부회장의 사진으로 쓰게 된 것입니다. 본사의 실수로 두 분께 피해를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