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황병서 등이 방한했는데도 북한은 강경발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북한의 황병서 총정치국장을 비롯한 대표단이 4일 남한을 방문했지만 북한의 강경 발언은 계속되고 있다.

북한은 4일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발표하고 "지난달 23일 캐리 미 국무장관이 우리의 인권 문제를 걸고 들면서 우리 제도를 악랄하게 비방했다"며 "우리의 핵 보유 결단은 반세기 이상에 걸치는 미국의 적대시 정책과 핵 위협, 압살 전략의 필연적인 귀결"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이 같은 반응은 최근 UN을 비롯한 국제 사회에서 북한 인권에 대한 목소리가 끊이지 않는 것을 경계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담화에서 북한은 "미국의 적대시 정책과 핵 위협이 근원적으로 청산되지 않는 한 핵 억제력은 억 만금과도 바꿀 수 없는 것"이라며 "미국이 우리의 핵 억제력과 병진노선을 걸고 드는 것이 우리를 무장해제시켜 삼켜보려는 흉심의 발로라면, 인권 소동을 광란적으로 벌리는 건 내부를 와해시켜 제도 전복을 실현해보려는 극악한 적대시 책동"이라며 반발했다. "인민 대중의 인권 향유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국제적 협력도 강화할 용의가 있지만, 인권 문제를 제도 전복을 위한 압력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시도는 추호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한편 북한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1면 사설과 보도에서 이날로 7주년을 맞이하는 10.4선언과 6.15공동선언을 ‘새 세기 민족공동의 통일대강이며 평화번영의 이정표’라면서 남북한이 민족 공동의 통일과 평화 번영을 위해 그 이정표인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을 철저히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재연 기자queen@joongang.co.kr

다음은 4일 발표한 북한 외무성 대변인 담화 전문.

미국의 대조선적대시책동이 날을 따라 전면적으로 로골화되고있다.

년초부터 방대한 침략무력과 살인장비들을 동원하여 우리를 반대하는 침략전쟁연습을 끊임없이 감행해온 미국은 우리의 로선과 정책,제도를 전면부정하면서 반공화국책동에 열을 올리고있다.

그것은 최근 미국이 핵문제와 《인권》문제를 비롯한 온갖 《문제》들을 다 끄집어내며 우리에 대한 험담을 연방 늘어놓고있는데서 집중적으로 표현되고있다.

9월 23일 미국무장관 케리는 우리의 《인권》문제를 걸고들면서 추종세력들을 긁어모아 《고위급회의》라는것을 벌려놓고 우리 제도를 악랄하게 비방하였으며 미국무성 민주주의,인권,로동담당 차관보라는자도 반공화국인권소동에 앞장서고있는 인간쓰레기들을 계속 부추기려 한다는데 대하여 공언하였다.

그런가 하면 미국무성 대조선정책특별대표와 동아시아 및 태평양문제담당 차관보도 공식석상에서 우리 핵문제와 《국제법위반》에 대하여 운운하면서 우리의 경제건설과 핵무력건설병진로선을 헐뜯고 핵무기를 포기해야 안전과 번영을 이룩할수 있다느니 뭐니 하고 력설하였다.

다시한번 명백히 하건대 우리의 핵보유결단은 반세기이상에 걸치는 미국의 적대시정책과 핵위협,압살전략의 필연적귀결이다.

우리의 핵무력은 조성된 정세에 대처하여 나라의 자주권과 민족의 존엄을 수호하기 위한 위력한 보검이며 평화와 안전을 유지하고 경제건설과 인민생활향상에 전심할수 있게 하는 확고한 담보이다.

우리의 병진로선은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무분별한 핵위협과 침략책동에 맞서 자위적인 핵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고 그에 토대하여 강성국가건설에서 결정적승리를 이룩하기 위한 기치이다.

미국의 적대시정책과 핵위협이 근원적으로 청산되지 않는 한 절대로 포기할수 없고 억만금과도 바꿀수 없는것이 바로 선군조선의 핵억제력이며 우리 혁명의 최고리익으로부터 항구적으로 틀어쥐고나가야 할 전략적로선이 다름아닌 경제건설과 핵무력건설병진로선이다.

미국이 우리의 핵억제력과 병진로선을 걸고드는것이 우리를 무장해제시켜 삼켜보려는 흉심의 발로라면 인권소동을 광란적으로 벌리는것은 우리의 영상에 먹칠을 하고 내부를 와해시켜 제도전복을 실현해보려는 극악한 적대시책동이다.

국제테로와 인권유린의 왕초이며 세계적인 인권불모지로 악명떨치는 미국이 제코도 못씻는 주제에 마치도 그 무슨 《인권재판관》이나 된것처럼 행세하는것자체가 어불성설이다.

미국의 반공화국인권책동의 본질은 이번 유엔총회기간에 벌려놓은 우리의 《인권》문제를 론의하는 회의에 당사자인 우리가 참가하겠다는것을 한사코 가로막아나선데서 더 명백히 드러났다.

우리는 인민대중의 인권향유를 더욱 증진시키기 위하여 국제적협력도 강화할 용의가 있지만 《인권》문제를 제도전복을 위한 압력수단으로 리용하려는 시도는 추호도 용납하지 않을것이다.

미국이 끝까지 우리의 국가제도를 무너뜨리려 하는 이상 조선반도비핵화론의는 아무런 의미도 없어지게 될것이다.

원래 우리는 미국이 우리의 자주권을 존중하고 우리에 대한 핵위협을 그만두며 평화적으로 공존할것이라는 의사를 밝혔기때문에 조선반도비핵화에 합의하였었다.

지금 우리에게는 미국의 대조선적대시정책에 대처하여 가능한 모든 자위적조치들을 무제한하게 취해나갈 필요만이 제기되고있다.

미국이 병적인 거부감과 체질적인 적대감으로부터 우리의 로선과 정책,제도를 걸고들면서 소동을 피울수록 자기가 선택한 길을 따라 줄기차게 나아가려는 우리의 신념과 의지는 더욱 굳세여질것이다.

주체103(2014)년 10월 4일 평 양 (끝)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