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평창 겨울올림픽 유치 '뉴욕 콘서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5면

2010년 겨울올림픽을 강원도 평창에 유치하기 위한 콘서트가 다음달 21일 뉴욕에서 열린다.

세계 정상급의 실내악단 세종솔로이스츠의 음악감독인 강효(姜孝.58) 줄리어드음대 교수는 "'평창의 4계'란 이름으로 맨해튼의 아시아 소사이어티에서 비발디의 사계 중 겨울, 드보르자크의 세레나데, 거슈윈의 자장가, 호세 브라가토의 가르시엘라 부에노스 아이레스 등을 연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연주회에는 1998년 일본 나가노 동계올림픽에서 최연소(15세)로 금메달을 딴 뒤 영화배우로 변신한 타라 리핀스키도 찬조 출연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최근 평창의 문화홍보대사로 임명된 姜교수는 이번 공연을 오는 6월 14일 평창으로 옮겨와 한국의 음악 애호가들에게도 선사할 방침이다. 그는 또 내년부터는 매년 여름 용평에서 강원도 후원으로 국제음악제를 주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음악제는 미국 콜로라도주 로키산맥의 휴양지 아스펜에서 매년 여름 열리는 '아스펜 음악제'를 모델로 한 것으로, 세종솔로이스츠는 97년부터 아스펜 음악제의 상임 실내악단을 맡고 있다.

오래 전부터 한국판 아스펜 음악제를 꿈꿔온 姜교수는 "이번 뉴욕 콘서트는 평창을 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며, 오는 2004년부터 열리는 평창 국제음악제는 세계 음악인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지휘자 없는 최상급의 현악단'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세종솔로이스츠는 95년 창단했으며, 현재 한국을 비롯한 미국.호주.일본.중국.독일.캐나다 등 7개국 출신의 연주가 14명으로 구성돼 있다.

뉴욕=심상복 특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