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재미 사업가 홍성은씨 승소 확정…넥센 히어로즈 주주 분쟁 2차전 돌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주식 달라.” “주식 없다.”

프로야구 구단 넥센히어로즈를 운영하는 서울 히어로즈와 재미동포 사업가 홍성은 레이니어 그룹 회장 사이에 벌어진 야구단 주주 분쟁이 2차전에 돌입했다. 양측은 2008년 홍 회장 측이 서울 히어로즈에 투자한 자금 20억원의 성격을 놓고 소송을 벌여왔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 히어로즈는 항소심 선고 공판을 앞두고 항소를 취하했다. 홍 회장을 대리하는 법무법인 태평양은 “홍 회장의 승소가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액면가 5000원의 기명식 보통주 16만4000주를 인수해 서울 히어로즈 지분의 40%를 보유하게 됐다는 것이다.

항소 취하로 6년 분쟁이 마무리되는 듯 보였지만 모든 게 끝난 것은 아니다. 서울 히어로즈는 "법인이 보유한 주식이 없어 사실상 양도가 불가능하다"며 채무부존재확인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의 분쟁은 2008년 홍 회장이 서울 히어로즈에 20억원을 투자하면서 시작됐다. 홍 회장 측은 20억원에 대해 "지분 40% 인수를 전제로 한 투자금"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서울 히어로즈는 "단순한 대여금이었다"며 맞서왔다.

분쟁이 계속되자 넥센히어로즈는 2012년 5월 홍 회장의 주주 지위를 부인하는 상사중재신청을 냈다. 대한상사중재원은 “자금 투자 대가로 히어로즈가 자기 지분을 양도하기로 약정돼 있음이 분명하다”며 홍 회장의 손을 들어줬다. 서울 히어로즈가 1년간 중재원 결정을 이행하지 않자 홍 회장은 다시 서울중앙지법에 강제집행을 청구하는 소송을 냈다. 지난 1월 선고가 난 1심에선 홍 회장이 승소했다. 당시 재판부는 “주식 지분을 양도하기로 한 투자계약서가 위조됐다는 히어로즈의 주장을 인정할 만한 자료가 없다”고 밝혔다. “20억원이라는 낮은 가격에 주식을 40%나 넘길 리 없다”는 히어로즈의 주장에 대해서도 “24억원 지급기한이 촉박한 상황에서 투자금이 절실한 상황이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히어로즈는 항소했지만 지난달 28일 이를 취하했다.

노진호 기자 yesn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