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홈스는 불타고 있다' EIDF 2014 대상 수상

중앙일보

입력

 시리아 내전의 참상을 담은 다큐멘터리 ‘홈스는 불타고 있다(Return to Homs)’가 제11회 EBS 국제다큐영화제(EIDF 2014) 경쟁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EIDF 2014는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도곡동 EBS 스페이스에서 열린 폐막식에서 대상 등 경쟁부문 5개 상을 시상했다.

‘홈스는 불타고 있다’는 2011년 8월부터 2년간 시리아 내전을 생생하게 담았다. 탈랄 덜키 감독이 자신의 모국에서 벌어진 참상을 시민군의 곁에 바짝 붙어 촬영했다. 그 역시 영화를 찍으며 목숨을 잃을 뻔한 위기를 수없이 넘겼다. 이 작품은 올해 선댄스영화제에서 다큐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하기도 했다. EIDF 2014 심사위원장인 다큐멘터리 거장 빅토르 코사코프스키 감독은 “전쟁이 얼마나 참혹하고 끔찍한 것인지, 우리가 모두 아는 보편적 진실을 다시 확인하게 해 준 작품”이라고 평했다.

이밖에도 감독의 작가정신과 사회와 현실에 대한 메시지가 가장 잘 구현된 작품에 수여하는 ‘다큐멘터리 정신상’은 아담 위버와 지미 골드블룸 감독의 ‘마지막 인형극’이 수상했다. ‘심사위원 특별상’엔 로라 바리 감독의 ‘아리엘’, ‘유니세프 특별상’엔 이승준 감독의 ‘달에 부는 바람’, ‘시청자ㆍ관객상’엔 덕 블록 감독의 ‘112번의 결혼식’ 각각 선정됐다.

이정봉 기자 mol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