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수신의 동안 클리닉] 고랑처럼 굵은 목주름은 필러주사가 효과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자기 관리에 철저하기로 유명한 가수 패티김은 목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 베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자는 동안 베개 각도에 따라 주름이 잡히게 되는데 이런 습관이 수십 년간 지속되면 굵은 목주름이 생길 수밖에 없다. 따라서 베개를 사용하지 않는 패티김의 습관은 목주름을 예방하는 데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목주름을 완벽히 차단하는 것은 힘들다. 목은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적어 쉽게 건조해지며, 자외선에 직접 노출돼 주름이 생기기 쉬운 부위다. 근육층은 거의 없어 피부를 탄력 있게 지지해 주지 못하는 반면 운동량은 다른 부위에 비해 많다.

예전엔 목주름은 개선이 어렵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방법이 적용된다. 가장 간편하게 목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은 필러 주사다. 필러 주사는 굵은 주름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좋다. 굵은 목주름은 고랑처럼 파인 형태이므로 파인 부위를 채워주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늘어지면서 생긴 주름은 실로 당겨 개선한다. 귀 앞쪽과 뒤쪽에서 목주름 방향으로 특수실을 삽입해 당겨 준다. 절개하지 않고 실을 이용하므로 수술이 간편하고 회복기간이 빠르다. 이때 초음파 울세라 시술을 병행하면 목 피부 탄력이 개선된다.

한 번의 수술로 큰 효과를 보기 원하는 환자라면 목주름 거상술(넥 리프트, neck lift)을 고려할 수 있다. 목주름 거상술은 귀 앞쪽에서 귀 뒷선을 따라 절개한 후 처진 피부를 당겨 주므로 하안면부에서 시작한 목 처짐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시술이다. 턱밑에 지방이 많고, 늘어진 경우라면 턱밑 피부를 절개해 지방을 제거한 뒤 근육을 묶어 당겨주는 시술을 병행한다.

목주름 거상술은 수술 난도가 높은 편이고, 회복기간이 길지만 효과가 오래 지속되고, 가장 확실하게 목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다. 목주름은 주름 정도나 환자 상태, 선호도에 따라 전문의와 상의해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김수신 성형외과전문의·의학박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