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들, 무능 지도층에 불만 … 이순신 실천 리더십에 열광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387호 03면

영화 ‘명량’에서 배우 최민식(가운데)이 이순신 장군 역할을 맡았다. 이 영화는 9일 오전 9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사진 CJ엔터테인먼트]

가히 신드롬이다. 이순신 장군의 명량해전을 다룬 영화 ‘명량’이 9일 오전 900만 관객을 돌파했다. 개봉 11일 만으로, 역대 최단 기록이다. 부산국제영화제 위원장을 지낸 영화계 원로 김동호(77)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장은 “영화 ‘아바타’가 세운 최다 관객 기록 1300만 명을 깨고 1500만 명까지 동원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명량’ 1000만 관객 초읽기 … 한국사회 왜 몰입하나

 ‘이순신 바람’은 정치권에도 거세다.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영화를 관람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이인제 최고위원,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비상대책위원장(국민공감혁신위원장)과 전병헌 전 원내대표도 관람하거나, 영화 대사를 인용하고 있다. 특히 “충(忠)은 백성을 향해야 한다”는 대사가 자주 거론된다.

 국민과 정치권이 영화에 열광하는 이유가 뭘까. 중앙SUNDAY는 8일 김동호 위원장과 39년간 ‘이순신 전도사’로 활동해 온 김종대(66) 전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초청해 ‘명량 신드롬’의 의미를 따져봤다. 김 전 재판관은 군 법무관 시절인 1975년 이은상 선생의 『충무공의 생애와 사상』을 접한 뒤 이순신에게 매료돼 그의 생애를 연구한 책 『이순신, 신은 이미 준비를 마치었나이다』를 내고 전국을 돌며 ‘이순신 리더십’ 강연을 200차례 넘게 해 왔다.

 -‘명량’이 왜 이렇게 인기인가. 무능한 정치 리더십에 대한 불만 때문인가.
 ▶김동호=‘명량’은 국가가 가장 위태로운 시기에 민관·군이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하는 리더십을 보여준다. 세월호 참사로 인한 총체적 난국 속에서 진정한 리더십을 갈구하는 국민의 욕구를 충족시킨 영화다. 박근혜 대통령도 6일 영화를 본 뒤 나를 포함해 함께 관람한 이들에게 “우리 역사 굽이굽이마다 위기가 많았지만 이순신 장군 같은 분이 국민과 관가의 모든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해 오늘의 우리가 있다”고 하더라.
 ▶김종대=지금 국민의 마음은 많이 아프다. 세월호 참사 같은 대재앙이 재발하지 않는다는 보장마저 없다. 그런 불안 속에 영웅을 기다리는 마음들이 생겼다. 옛날엔 나라가 위기를 맞자 이순신 한 사람이 나타나 구해냈는데, 왜 지금 공직자 중엔 그런 사람이 안 보이나 하는 심정으로 영화를 봤을 거다.

 -이순신 리더십의 핵심은 뭔가.
 ▶김동호=‘명량’에서 이순신은 물길을 잘 아는 촌로 한 명과 울돌목에 올라 작전을 세운다. 노인의 조언을 경청하고 작전으로 옮기는 장수의 지혜가 엿보였다. 한 명의 병사가 아까운 상황에서 탈영병의 목을 베어 군기를 잡는 엄격한 장군의 모습도 보여준다. 또 이순신은 영화에서 말을 거의 하지 않는다. 대신 행동으로 실천하는 리더십을 보여준다. 지금 우리 지도층도 그런 자세를 가져야 한다. “충(忠)은 백성을 향하는 것”이라는 대사처럼 국민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행동해야 한다.
 ▶김종대=칠천량해전에서 수군이 참패하자 권율 장군이 이순신을 찾아가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묻는다. 권율은 이순신이 삼도수군통제사에서 파직되고 고문당해 숨지기 직전까지 가는 데 관여한 사람이다. 그런데도 이순신은 권율에게 “현장을 둘러보고 방책을 구하겠다”고 답한 뒤 전세를 파악하고 수군을 재건한다. 공적인 가치를 사적인 감정보다 앞세우는 게 이순신 리더십의 핵심이다. 공직자가 가장 먼저 배워야 할 자세다.
 또 원균은 배 200척을 갖고도 참패해 전사한 반면 이순신은 불과 12척만으로 133척의 왜선 군단을 무찌른다. 그건 두 장수가 가진 내면의 차이 때문이다. 원균은 장병들에게 적의 목을 베어오게끔 한 뒤 그 숫자를 자신의 전과로 보고했다. 당시엔 장수의 평가 기준이 적의 목 숫자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병사들이 적을 죽인 뒤 그 목을 따려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러다 전사하는 경우도 많았다. 그런데 이순신은 장병들에게 “적의 목을 따는 대신 죽이는 데만 전념하라”고 했다. 그 결과 전투 효율이 높아지고 전사자도 급감했다. 원균은 ‘목이 없으면 내 공도 없어지는데 이겨봤자 뭐하나’란 생각으로 전투에 임했지만 이순신은 ‘내 공을 따지기 앞서 나라 구하는 게 급하다’는 자세로 임했다. 그런 자세가 명량해전이란 기적을 만든 것이다.
 이순신은 또 백성을 진심으로 사랑했기에 군·민을 하나로 만들 수 있었다. 정유재란이 일어나자 경상·전라도 수령들은 일제히 도망가버리지만 이순신은 전라도 300리 길을 돌아 적진을 향해 나아가며 전투 준비를 한다. 백성들은 그런 이순신을 보고 ‘이제 우린 살았다’고 안도하며 군량미를 헌납했고 장정들은 자원해서 병사가 됐다.

 -‘명량’의 흥행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불만도 배경이 됐다고 하는데.
 ▶김종대=아니다. 특정한 지도자 한 명이 아니라 지도층 일반에 대한 불만과 갈증 때문에 흥행이 됐다고 봐야 한다. 이순신이 나라를 어떻게 구했나. 쿠데타를 일으킨 것도, 정승으로 무슨 큰 정책을 만든 것도 아니다. 그저 자신이 맡은 바다를 지켰을 뿐이다. 자기에게 주어진 책임을 100% 완수하니 나라가 지켜진 거다. 자신의 임무를 100% 정성으로 수행하니, 하늘도 감동해 이긴 것이다. 우리도 각자의 책임을 100% 이루는 사회가 되면 살맛 나는 세상을 만들 수 있다.
 ▶김동호=그렇다. 모든 사람이 자기 분야에서 책임과 최선을 다하면 사회와 국가가 발전한다.

 -이순신을 다룬 영화는 이전에도 있었는데.
 ▶김동호=1962년(유현목 감독)과 71년(이규웅 감독)에 각각 ‘성웅 이순신’이란 영화가 나왔고 77년엔 김진규 주연의 ‘난중일기’(장일호 감독)가 나왔지만 모두 흥행엔 실패했다. 반면 같은 이순신을 다룬 ‘명량’이 히트한 건 시대 상황과 연관 있다고 본다. ‘성웅 이순신’이 나온 60~70년대는 경제는 어려웠지만 공직자의 자세가 지금처럼 흐트러지진 않았다. 그런데 지금은 책임감 있는 공직자를 찾기 힘들고 배려나 포용 같은 가치가 사라지며 인성마저 메말랐다. 그러니 이순신을 통해 그런 갈증을 풀어주는 영화가 흥행이 된 거다.
 ▶김종대=헌법재판관 시절인 2년 전쯤 김한민 감독과 만났다. 명량해전을 소재로 한 영화를 기획 중이라면서 내 책을 읽고 확신을 가졌다고 했다. 이순신이 명량에서 승리한 원인은 뭘까. 이순신은 해전 전날 밤 신인(神人)이 나타나 ‘이렇게 하면 이기고 이렇게 하면 진다’고 가르쳐 줬다고 썼다. 그 신인이 무슨 얘기를 했을까 고민했다. ‘지성이면 감천’이란 말이 있다. 백성을 구하려는 이순신의 정성이 지극해 하늘을 움직인 것 아닌가. 이순신은 살려고 하지 않았다. 그래서 기적이 일어난 것이다. 김 감독의 생각도 나와 같았다. 김 감독은 내가 지은 시를 책상 앞에 붙여놓고 ‘명량’을 찍었다고 한다. 나도 영화 크랭크인 고사(告祀)에 참석했고, 촬영 현장도 찾았다. 이순신 리더십 강연에서도 ‘명량’이 개봉되면 꼭 보라고 선전했다.

 -박 대통령이 이 영화의 어떤 대목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보나.
 ▶김종대=이순신의 배가 회오리에 휘말려 침몰하기 직전 백성들이 갈고리로 배를 살려내는 장면에서 박 대통령도 찡하지 않았을까 싶다. 백성들이 이순신에게 감사의 눈물을 뿌리며 절할 때에도 그렇지 않았을까. 그게 바로 사랑이다. 흔히 지도자는 소통해야 한다고 하는데, 말 대신 행동으로 사랑을 해야 소통이 된다. 이순신은 박 대통령의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이 아산 현충사, 한산도 제승당을 복원하면서 부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반발 탓인지 지식인들은 지난 수십 년간 이순신을 외면해 왔다. 하지만 이순신은 공부하면 할수록 무조건 빨려들어가는 사람이다. 이순신이 충(忠)을 바친 대상은 왕이 아니라 ‘조선’이란 사직(社稷)이다. 이순신은 ‘한 뼘의 땅도 적에게 내줄 수 없고 백성 그 누구도 상처를 입을 수 없다’는 마음으로 나라와 국민을 지켰다. 또 단 한 번도 왕에게 아부하거나 자신의 권한을 사적으로 행사한 일이 없다. 그 점에서 ‘장수된 자의 의리 는 충을 좇아야 하고 그 충은 백성을 향해야 한다’란 대사는 비록 픽션이지만 이순신의 정신을 잘 보여주는 명대사다.
 ▶김동호=박 전 대통령이 독재를 미화하기 위해 이순신 장군 재조명에 열중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 내가 박 전 대통령 시절 줄곧 문화공보부에서 근무하며 관련 사업들을 담당해 잘 안다. 박 전 대통령은 이순신뿐 아니라 불국사나 도산서원 등 전국의 문화유산 복원에 온 힘을 기울였다. 선조들이 남긴 문화재들을 되살려 호국정신을 선양하고 국가발전의 동력으로 삼으려는 것이었지,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한 건 아니었다고 분명히 말할 수 있다.

 -세월호 참사 같은 불행한 사건이 터지지 않았다면 영화가 이렇게 흥행했을까.
 ▶김동호=아마 관객이 이처럼 많이 들지는 않았을 거다.
 ▶김종대=세월호 참사 직후 제작사인 CJ엔터테인먼트가 김 감독에게 “개봉을 무기 연기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고 한다. 김 감독이 내게 “어쩌면 좋겠느냐”고 묻기에 “반드시 개봉돼야 한다. 지금이야말로 이런 영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만약 연기됐다면 국민이 이렇게 좋은 위로를 받을 순 없었을 거다.

 -영화가 일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는 논란도 있는데.
 ▶김동호=역사영화는 가능한 한 사실에 근접하게 묘사할 필요가 있지만 알려지지 않은 부분에선 감독의 상상력과 연출력이 발휘돼야 한다. 그런 점에서 ‘명량’은 균형이 잘 잡힌 영화다.
 ▶김종대=그렇다. 특히 백성들이 쇠사슬로 배를 구해내는 장면은 뛰어난 창작이다.

 -우리 영화계에 던지는 시사점은.
 ▶김동호=한국 영화는 ‘괴물’ ‘왕의 남자’가 연속 히트한 2006년 정점을 찍은 뒤 쇠퇴 조짐을 보여왔는데 ‘명량’이 되살리고 있다. 우리 영화는 관객의 70%가 20대인데, 이 영화는 40대 이상이 더 많이 본다는 게 특징이다. 중장년의 감성을 파고드는 메시지가 있다는 거다. 또 대개는 아이들이 부모를 졸라 극장을 찾지만 ‘명량’은 부모가 아이를 데려와 함께 보는 ‘에듀테인먼트(education+entertainment)’로 자리 잡고 있다. 또 울돌목 회오리 영상이나 1시간에 달하는 해전 장면은 대부분 컴퓨터그래픽으로 제작했는데, 그 수준이 세계 최고라 할 만하다. 1500만 명은 너끈히 동원해 최다 흥행기록을 경신할 것이다.
 ▶김종대=판사 시절부터 ‘충무공 정신으로 살맛 나는 세상을 만들자’는 생각으로 이순신 정신을 강의해 왔다. 하지만 강연 200번 해봤자 2만 명 모으기도 힘들다. 그러나 영화가 1000만 명을 돌파하면 국민과 이순신이 얼마나 가까워지겠는가. 김 감독은 앞으로 한산대첩과 노량대첩도 영화화해 이순신 3부작을 만들겠다고 한다. 그 꿈이 이뤄지기 바란다. 올해 안에 국회에서 인성교육진흥법이 통과될 전망인데 이순신을 인성교육의 롤모델로, ‘명량’을 그 교재로 쓰면 좋겠다.

진행=강찬호 중앙SUNDAY 정치에디터 정리=백일현 기자, 박종화 인턴기자 keysm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