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군, 고성 명파리서 임 병장과 교전…'탈영범 총격에 대응 사격'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총기난사 후 도피중인 임모(22)병장이 22일 현재 강원도 고성군 명파리 제진 검문소 인근에서 군 당국과 대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진 검문소는 탈영 부대에서 10㎞ 떨어진 곳이다.

군 당국은 이날 오후 2시 17분 임 병장을 발견했으며, 이후 2시 23분 임 병장이 먼저 총격을 가해 군 당국이 대응사격에 나섰다. 임 병장을 추격하던 소대장 1명은 팔 등에 관통상을 입었다. YTN 등에 따르면 군 당국에서는 “임 병장이 투항하지 않으면 사살도 가능하다”라는 발언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임 병장은 21일 오후 8시 15분 강원도 고성군 육군 22사단 GOP에서 경계 근무를 서던 동료 병사들에게 수류탄 1발을 던지고 K-2 소총 10여발을 난사한 뒤 탈영했다.

총기 난사로 하사 1명, 병장 1명, 상병 1명, 일병 2명 등 병사 5명이 사망하고 7명이 다쳤다. 군 당국은 임 병장이 주간 경계 근무를 마치고 복귀한 직후 총기 반납 전에 장병이 모인 장소에서 총기를 난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임 병장은 K-2 소총과 실탄 60여 발을 소지하고 무장 탈영했다.

국방부는 임 병장 탈영 후 인근 모든 부대에 ‘진돗개 하나’를 발령하고 경계를 강화했다. 또 군과 경찰은 고성군뿐 아니라 인근 속초 지역에도 검문소 30여 개를 설치하고 GOP 내 통로를 중심으로 도주로를 차단, 수색 체포작전을 펼쳤다.

온라인 중앙일보

[사진 뉴스1, 뉴시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