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남경필 "야당과 협치 … 편가르기 해소 비전 보여줄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남경필 경기지사 당선자가 19일 국회에서 인터뷰했다. 남 당선자는 이날 야당과 연정을 하려는 이유에 대해 “여야가 힘을 합해 기득권과 구태를 깨라는 것이 국민의 요구”라며 “김진표 후보의 공약 책임자가 이미 정책협의회 주요 멤버로 들어와 있다”고 말했다. [김성룡 기자]

남경필(49) 경기지사 당선자는 1998년 33세의 나이로 금배지를 단 이래 5선이 되기까지 국회에선 한번도 ‘쇄신·소장파’란 브랜드에서 벗어난 적이 없다. 하지만 이제 그는 국내에서 인구 최대인 광역단체를 이끌게 되면서 ‘메이저리그’의 핵심 인사로 탈바꿈했다. 남 당선자는 “원희룡 제주지사 당선자와 정병국 의원, 권영진 대구시장 당선자, 김태호 의원,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김영춘 전 의원 등과 같은 차세대들은 당을 떠나 서로 소통이 가능한 관계”라며 “언젠가 이들이 국정의 중심에 서면 극단적인 편가르기나 권력 다툼은 사라질 것이란 비전을 국민에게 보여 주고 싶다”고 말했다. 19일 본지와 한 인터뷰에서다.

 그는 최근 리얼미터의 차기 대선 후보 지지도 조사에서 여권에서 3위로 부상한 데 대해 “지금 할 일이 너무 많다. 차기 대선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에게 “경기지사도 원래는 생각하지 않았다가 당의 요청으로 출마했다. 당에서 대선 출마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나오면 어떡할 거냐”고 재차 물었다. “그건 제가 말할 성질의 것이 아니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인터뷰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40여 분간 진행됐다. 다음은 일문일답.

 -야당과의 연정(야당과 함께 도정을 운영하는 것) 추진에 집중하고 있는 배경은.

 “국민이 여야가 싸우는 걸 얼마나 지긋지긋해하나. 정파를 떠나 힘을 합쳐서 기득권 구조를 깨고 나라를 발전시켜 달라는 게 세월호 민심이다. 예전부터 국회에서 이걸 해 보려 했지만 실패했다. 하지만 경기도에선 협치(協治)를 구현할 수 있는 권한이 나에게 생겼다. 연정이 성공하면 든든한 80~90%의 지지 기반을 갖고 도정을 할 수 있다. 경기도의 연정은 대한민국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

 -새정치연합도 연정 성공에 대한 의지가 있 나.

 “물론이다. 연정 협상에 참여하고 있는 김태년·송호창 의원 같은 분들의 열린 마음에 깜짝 놀라는 중이다.”

 - 성격은 다르지만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연정 제안은 어떻게 평가하나.

 “만약 노 전 대통령이 집권하자마자 그런 제안을 했으면 큰 반향이 있었을 거다. 하지만 집권 초반 4대 악법 철폐 투쟁에 집중하다가 여의치 않자 나중에 갑자기 대연정을 들고 나왔다. 그래서 진정성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본다.”

 - 개헌에 대한 입장은.

 “나는 줄곧 2015년까지 오스트리아식 분권형 대통령제로 바꿀 것을 주장했다. 그러나 안철수 의원이 민주당과 합당하면서 양당제가 고착돼 분권형 개헌은 어려워졌다. 도지사 출마를 결심한 것엔 개헌이 힘들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개헌을 하지 않고 권력 분산을 하려면 특별법 제정을 통해 광역단체에 지방장관 혹은 부지사 자리를 분야별로 여러 개 만들어 여야가 자리를 나누는 방법이 있다.”

 - 김문수 지사의 도정 노선에서 계승할 부분과 고칠 부분은.

 “김 지사는 공(功) 7, 과(過) 3이다. 대중교통 환승 할인 같은 건 도민들의 고충을 해소한 정말 훌륭한 정책이었다. 교통정책에 관한 한 김 지사의 골격을 이어 가려 한다. 다만 김 지사가 공공임대주택 건설을 소홀히 한 건 아쉬운 부분이다.”

 - 도 산하기관장 인사 개혁을 하겠다고 했는데.

 “김태년 의원을 비롯한 야당 측에선 산하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도의회에서 실시하자고 한다. 받아 줄 생각이다. 다만 도덕성 검증은 비공개로 하는 게 좋을 듯하다.”

 - 진보 성향의 이재정 교육감과 갈등은 없을까.

 “23일 만나기로 했다. 내가 전향적인 대북정책을 주장했기 때문에 국회에 있을 때 가깝게 지냈던 사이다. 서로의 공통점부터 찾아보겠다.”

 ◆김택환 교수 ‘경기도 연정’ 토론회= 김택환 경기대 언론미디어학과 교수는 이날 경기도 여야 정책협상단이 주최한 토론회에서 “연정이 성공하기 위해선 남 당선자와 경기도 여야 의원들이 연합해 교육·경찰·문화 등을 지방정부의 권한으로 이양하는 법 개정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글=김정하·천권필 기자
사진=김성룡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