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흉터 잘라내고 봉합, 눈에 덜 띄게 개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3면

Q 어릴 때 교통사고로 뺨이 찢어져 큰 흉터가 생겼습니다. 응급실에서 봉합했지만 흉이 크게 남았고, 실밥 자국까지 보입니다. 자라면서 흉터가 더 커지는 것 같은데 제거할 수는 없는지, 또 회복기간도 궁금합니다. (서울 강동구 김○○씨)

A 피부를 봉합해야 할 정도의 상처를 입었다면 반드시 흉터가 생깁니다. 이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거나 상처가 클수록 흉터는 크게 남습니다. 흉터를 줄이려면 초기 대응이 중요합니다. 상처가 생긴 직후 깨끗이 소독하고 흉터가 최대한 작게 남도록 정교하게 봉합해야 합니다. 봉합 후에도 상처가 완전히 나을 때까지 잘 관리해야 합니다. 상처가 완전히 치유되는 데는 6개월~1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에 가급적 흉터 부위가 착색되지 않도록 자외선 노출을 피하고 염증이 생기지 않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치료가 끝난 뒤 마지막까지 남은 흉터는 형태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개선합니다. 흉터 크기가 작다면 주사요법으로 개선합니다. 켈로이드 흉처럼 솟아오른 흉터라면 흉터 조직을 녹여 주는 주사를 이용합니다. 반대로 여드름 흉터처럼 파인 흉터는 필러 주사로 파인 부분을 채워 주면 줄어듭니다.

흉터가 크게 남았다면 흉터 성형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흉터를 포함한 주변 피부를 절제해 들어낸 뒤 피부를 당겨 세밀하게 봉합하는 수술입니다. 흉터 형태나 봉합방법에 따라 방추형 절제술, Z성형술, W성형술로 분류합니다. 흉터 성형은 흉터를 완전히 없애 주는 것은 아니며 눈에 덜 띄는 방향으로 개선시켜 주는 수술입니다. 흉터가 큰 경우 여러 차례에 걸쳐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흉터 성형 후 수술 부위가 붉어지고 부기로 인해 일시적으로 흉이 더 눈에 띌 수 있습니다. 대개 한두 달 보일 수 있지만 3~6개월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김수신 의학박사·성형외과전문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