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정복, 산동네 경험 공약에 녹여 … 송영길, 시민 만족에 최대한 노력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376호 04면

[유정복]

[6.4 지방선거 공약의 탄생 과정] 인천시장 후보

새누리당 유정복 후보가 선관위에 제출한 ‘5대 공약’ 중 1번은 ‘획기적인 교통체계 개편’이다.

이충현 보좌관은 “인천 원도심 산동네 출신인 유 후보의 경험이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1970년대 학번인 유 후보는 전철을 타고 대학(연세대)에 가곤 했는데, “40년 가까이 지난 지금까지 바뀐 게 거의 없더라”며 문제의식을 갖게 됐다는 것이다. 유 후보는 “인천은 한국의 철도가 시작된 곳인데 지금은 인천에서 부산, 광주를 바로 철도로 갈 수 없다. 갈 방법이 있는지 찾아보자”고 했고, 그 결과 ‘인천발 KTX노선 신설 추진’이 나왔다고 한다.

경인고속도로·경인철도의 지하화도 “인천의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는 게 캠프 측 설명이다. “경인고속도로와 경인철도의 높은 방음벽이 집값을 떨어뜨리고 지역 발전을 막는다”고 했다.

문제는 돈이다. 워낙 큰 사업이라 예산당국을 설득하는 과정이 어려워 보이기 때문이다. 이런 지적에 대해 유 후보는 “내가 하겠다”며 적극 밀었다고 한다. 5년간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지하화로 나오는 땅을 팔고 국가철도망 사업에 포함되도록 노력하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겹친다는 점도 고려했다. “국토부, 도로공사와 싸워야 하는데 안전행정부 장관을 지냈고 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불리는 유 후보의 장점이 작용할 수 있을 것”(이 보좌관)이라고도 했다.

유 후보는 동북아개발은행(6자회담 당사국과 국제금융기관이 북한의 경제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하는 은행) 유치도 내걸었다. 유 후보 측은 “비판을 많이 받고 있지만 박 대통령이 주장해온 내용이고 녹색기후기금(GCF)을 송도에 유치한 것처럼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책팀엔 보좌진 5명을 포함해 박 대통령 대선 직능팀 출신, 총리실 비서관 출신 등이 포진해 있다. 교수 자문단도 20여 명이라고 한다. 황우여 전 새누리당 대표와 이경재 전 방송통신위원장, 안상수 전 인천시장 등이 선대위원장이다.



[송영길]

현 시장인 새정치민주연합 송영길 후보의 ‘누구나 집’ 공약은 시중보다 저렴한 보증금과 월세로 10년 이상 거주가 가능하고, 보증금의 90%까지 신용등급과 상관없이 저리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내용이다. 도시공사와 민간사업자가 설립한 임대주택 부동산투자회사(리츠·REITs)가 분양 물량의 일부를 매입해 장기 임대사업을 하고, 단지 내에 대형 국·공립 어린이집을 건립해 보육문제를 해결한다는 내용도 있다.

이는 시청 주거과 직원의 아이디어로 과거 도화지구 일부에 추진했던 것을 공약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이름을 지을 땐 보좌진이 “디딤돌처럼 거쳐가는 집이란 의미로 디딤돌 집”이 어떠냐고 했지만 송 후보가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혜택이니 ‘누구나 집’으로 가자”고 했다.

‘버스노선 시민결정제’는 정책팀 소속 30세 팀원의 말이 단초가 됐다. “버스를 타고 다니는데 나라면 이렇게 노선을 안 짠다”란 말에 다른 팀원들과 송 후보가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노선 결정권을 돌려주자”고 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버스노선조정위원회와 별도로 구마다 시민을 5~10명씩 선정해 조정권을 주자는 구상이다.

모든 버스정류장, 지하철에 무상 와이파이를 구축하자는 아이디어도 정책팀원이 냈다. 윤영승 보좌관은 “2년간 30억원만 투자하면 된다”며 “인천에선 자가용 이용 비율이 높은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에게 혜택을 준다는 의미도 있다”고 설명했다.

송 후보는 ‘도시철도 1호선 급행열차 도입’ ‘도시철도 2호선 서울 및 KTX역까지 연장’ 공약도 내놓았다. 공약서엔 “시민들에게 출퇴근 시간 30분을 돌려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정책팀은 30대가 주축이다. 실무 담당 7명 중 5명이 30대고, 20대와 40대 초반이 1명씩 있다. 윤 보좌관은 “송 후보는 정책에 관해선 젊은 사람과 일하는 걸 좋아한다”며 “칠판에 아무 생각이나 적어보며 괜찮은 말을 끄집어낸다”고 소개했다. 신학용·문병호 의원, 김교흥 전 의원 등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