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카드 재발급 했나요? 자동이체도 바뀌었는지 확인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설 연휴 앞두고도 … 설 연휴를 하루 앞둔 29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카드 영업센터에서 고객들이 신용카드를 재발급받거나 해지하기 위해 창구 앞에서 기다리고 있다. [김상선 기자]

8일 창원지검 발표로 시작된 카드사 정보유출 사건은 큰 사회적 파장을 불러왔다. 유출된 고객 정보만 1억 건이 넘었고, 600만 명 이상이 카드 재발급을 신청하거나 해지했다. 정부도 연일 대책을 내놨다. 금융회사 처벌을 강화하고 전화대출 영업을 3월 말까지 정지시켰다. 이번 사건은 그동안 우리 사회가 소홀하게 생각했던 개인정보 보호제도 전반을 다시 짚어보는 계기가 됐다. 나아가 주민등록번호 체계 재검토 얘기까지 나온다.

정보 어떻게 빠져나갔나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어떻게 한 사람이 1억 건의 정보를 빼냈나.

 “신용카드사들은 부정사용 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가동한다. 이를 만들기 위해선 고객의 평소 카드 사용 데이터를 분석해야 한다. 문제는 고객 정보를 빼낸 신용정보회사 직원 박모씨가 이 시스템을 만드는 총괄팀장이었고, 이 분야의 전문가였다는 점이다. 카드사가 작업을 위해 보안프로그램을 해제한 상황에서 고객정보를 USB로 저장해 빼돌렸다. ”

 - 2차 유출은 없나.

 “정보 유출 단계로만 보면 롯데카드 고객정보(2600만 건)는 박모씨가 갖고 있다 검거됐다. 국민카드(5300만 건)와 농협카드 정보(2500만 건)는 대출중개업자에게 팔렸다. 이 중 농협카드 정보 100만 건은 대출모집인에게 넘어갔다. 정부는 유출과 유통에 가담한 사람이 조기에 검거돼 더 이상 정보가 흘러나간 것은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동안 여러 경로로 유출된 금융회사의 고객정보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카드 3사의 고객정보가 추가로 유통돼 고객이 피해를 본 사례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다.”

 - 은행에서도 정보 유출이 됐나.

 “이번 사건으로 국민은행 고객 1150만 명의 정보도 국민카드사를 통해 유출됐다. 국민카드가 은행에서 분사하는 과정에서 보유하게 된 정보다. 지난해 한국씨티은행(약 3만 건)과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약 10만 건)에서도 고객정보가 유출됐다. 금융당국은 나머지 은행에서도 정보 유출이 일어났는지 점검하고 있다.”

신용카드 재발급 때 주의할 점은

 - 주위에서 신용카드를 재발급한다고 하는데.

 “롯데카드와 농협카드에서 유출된 정보 중에는 불법 사용 가능성이 있는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이 포함됐다. 전문가들은 금융회사 외부로 나간 이상 분명한 유출이며 이 경우 최악의 상황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한다. 불안하다면 재발급을 신청해야 한다. 그동안 거의 쓰지 않았던 카드라면 재발급보다 아예 해지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 재발급 받으면 여기에 연결된 자동이체와 결제도 변경해야 하나.

 “카드사가 자동으로 바꿔주는 항목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 따라서 카드를 재발급 받으면 자동이체를 한 통신사나 보험사에 연락해 결제 수단이 변경됐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변경되지 않았다면 새로운 카드번호를 알려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연체가 발생한다. 보험계약의 경우 보험료를 일정기간 납부하지 않으면 보장이 중단될 수 있 다.”

 - 카드를 아예 해지해버렸는데.

 “정부보조금 지원 카드를 받는 사람은 신용카드를 해지할 때 주의해야 한다. 자칫하면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없 다. 이런 경우 해지보다는 재발급을 받는 것이 좋고, 해지를 하는 경우 다른 금융회사에서 발급하는 지원 카드를 즉시 신청해야 한다. 후불하이패스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 고객도 마찬가지다. 해지 이후에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요금이 결제되지 않아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

- 설 연휴기간에도 카드를 해지할 수 있나

 3개 카드사는 설 연휴 기간(1월 30일~2월 2일)에도 비상 근무를 한다. 콜센터는 24시간 운영하고 일부 거점 점포도 문을 연다. 국민카드는 25곳, 농협카드(농협은행 포함) 33곳, 롯데카드 13곳이며 지점의 위치와 영업시간은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기 피해 어떻게 막을 수 있나

 - 전화대출 영업이 중단됐다는데 최근 대출을 받으라는 문자를 받았다.

 “정상적인 금융회사라면 더 이상 문자나 전화로 대출 안내를 하지 않는다. 초기에는 이를 따르지 않는 곳이 있지만 점차 이런 전화는 줄 것이라는 게 금융당국의 설명이다. 전화나 문자가 온다면 신고하는 것이 좋다. 다만 전화로만 영업을 하는 비중이 큰 7개 보험사는 예외다. 손해보험사 6곳(AIG, ACE, 악사, 에르고다음, 더케이, 하이카다이렉트)과 생명보험사 한 곳(라이나)이다.”

 - 금융회사가 전화로 카드정보 유출을 확인한다며 주민번호나 카드번호를 물어본다면.

 “알려주면 안 된다. 공공기관이나 금융회사는 전화를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는다. 수사기관을 사칭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특히 보안카드 번호를 알려 달라고 하는 것은 100% 사기로 봐도 좋다.”

 - 신용카드가 도용됐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나.

 “ 결제될 때마다 문자메시지를 받는 서비스(한 달에 300원)를 신청하는 것이 좋다. 국민·롯데·농협카드 3사는 신청하는 고객에 대해 무료 통보 서비스를 하기로 했다.”

정보 유출 막을 대책은

 - 정부가 내놓은 대책은 무엇인가.

 “일단 고객정보를 유출한 금융회사에 대한 처벌과 제재를 강화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금융회사에 과태료 600만원을 물리는 것이 고작이었지만, 앞으로는 불법 수집한 정보로 영업을 하면 매출액의 1%까지 과징금을 부과한다. 금융당국은 정보를 유출한 카드 3사의 전·현직 최고경영자에 대해서는 해임권고를 하고 회사엔 3개월 영업정지를 내릴 예정이다.”

 - 주민등록번호 체계를 재검토하는 이유는.

 “주민등록번호가 주민을 관리하는 유용한 수단이지만, 이를 통해 엮여 있는 정보가 너무 많아졌다. 또 이를 요구하는 기관이 너무 많다. 이 때문에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수단이 있는지 검토할 방침이다. 그런 대안이 나올 때까지는 금융거래나 부동산거래에선 주민번호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 1월 6일 통보를 받았다면 당국이나 카드사가 준비할 시간이 있었을 텐데.

 “금융당국이나 카드사 모두 초기에는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고, 고객들에게 이를 알리는 준비가 부족했다는 평가가 있다. 더구나 현오석 경제부총리가 ‘우리가 다 정보제공 동의를 해줬지 않느냐. 어리석은 사람이 책임을 묻는다’는 발언을 해 여론이 악화됐다. 이 부분은 다음 달 열리는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조사에서 다뤄질 것이다.”

글=김원배 기자
사진=김상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