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돌아온 BOA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귀환’.

 1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BOA의 실적 발표를 이렇게 평가했다. BOA는 시장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지난해 4분기 실적을 공개했다. 순익은 34억4000만 달러(약 3조6500억원)로 1년 전보다 다섯 배 뛰었고 매출도 15% 늘었다. WSJ는 “주택담보대출(모기지) 사업의 부실을 혹독한 구조조정을 거쳐 상당부분 떨어낸 덕분”이라고 분석했다. 웰스파고도 함께 웃었다. 1년 전과 비교해 10.2% 늘어난 56억1000만 달러 순익을 기록했다.

 JP모건체이스의 처지는 정반대다. 1년 전과 비교해 매출은 5.3%, 순익은 7.1% 줄었다. 모기지 파생상품 불법 판매와 폰지(금융 다단계) 사기 연루 혐의로 소송전을 벌이고 벌금을 무느라 장사를 망쳤기 때문이다. 월가 ‘공룡’들에게 올해 실적 발표 시즌은 유난히 살벌했다. 미국 금융지도까지 달라졌다. 실적 부진으로 JP모건은 미 1위 은행(자산 규모 기준) 자리를 웰스파고에 내줘야 했다. 웰스파고의 최고재무책임자(CFO) 팀 슬론은 “지난해와 비교해 올해 우리 회사가 훨씬 유리한 위치에서 출발하게 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미래는 절대 장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주요 투자은행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나은 실적을 기록하긴 했지만 내용을 뜯어보면 안도하긴 이르다. 이날 ‘깜짝 실적’으로 미국 증시를 들뜨게 한 BOA의 상황도 다르지 않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모기지 금융사업은 크게 위축됐고, 각종 규제로 파생상품과 채권·주식 투자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현숙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