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T 회장 후보에 '황의 법칙' 황창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삼성전자 반도체 신화의 주인공인 황창규(60·사진) 성균관대 석좌교수가 국내 최대 통신기업 KT의 신임 최고경영자(CEO) 후보로 확정됐다.

 KT CEO 추천위원회(위원장 이현락 세종대 석좌교수)는 16일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을 KT의 신임 대표이사 회장 후보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황 회장 후보는 내년 1월 중순 개최될 KT 임시 주주총회의 승인을 받은 후 공식 취임하게 된다. 임기는 2017년 3월까지다. 이로써 KT는 이석채 전 회장의 퇴임 두 달 만에 새 수장을 맞이하게 됐다.

황 회장 후보는 “어려운 시기에 막중한 업무를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글로벌 신시장을 개척했던 경험을 통신 산업으로 확대해 미래 정보통신기술(ICT) 비즈니스를 창출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또 “창의와 혁신·융합의 KT를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며 “경청하는 자세로 비전을 나누고 참여를 이끌어 KT 경영을 정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추천위는 황 회장 후보에 대해 “KT의 미래전략을 수립하고 경영을 혁신하는 데 필요한 비전 설정 능력, 추진력, 글로벌 마인드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추천 이유를 밝혔다. 전문가들은 황 회장 후보가 성장 동력을 잃고 정체돼 있는 KT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외풍에 시달린 조직을 추스를 것을 주문했다. 김은수 광운대 교수는 “빠르게 변하는 시장을 이해하고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리더십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박진우 고려대 교수는 “KT 새 CEO는 정부 눈치를 보거나 가입자 시장점유율에 목맬 것이 아니라 국내외에서 통신사업자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황 회장 후보는 반도체 메모리의 용량이 1년마다 두 배씩 증가한다는 ‘황의 법칙’을 앞세워 세계 반도체 산업의 판도를 바꾼 주인공이다. 특히 황 회장 후보는 반도체 기술의 혁신을 PC가 아닌, 모바일 기기와 디지털 가전제품 등 비(非) PC 분야가 주도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에 따라 PC용 D램 대신 플래시메모리를 주력으로 택해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의 도약을 이뤘다.

박수련·조혜경 기자

▶1953년 부산 출생 ▶서울대 전기공학 학·석사, 미국 매사추세츠주립대 전자공학 박사 ▶삼성전자 기술총괄 사장, 지식경제부 R&D 전략기획팀 단장,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민간위원

관련기사
▶ 굼뜬 통신공룡에 '혁신 DNA' 심는다
▶ '반도체 신화'의 주역…황창규는 누구?
▶ 황창규 KT회장 내정자, 이사들 만장일치 결정
▶ 황창규 KT 차기 회장 내정에 노조도 '당황'

"경청하는 자세로 경영 정상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